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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인물 5 : 잇사갈, 스불론, 요셉, 베냐민, 이스마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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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잇사갈 (우유부단하고 안이했던 사람)
 
1. 인적 사항
   야곱의 아홉째 아들(창30:16-18).   
   레아의 소생임.  
   잇사갈 지파의 시조.
  ‘잇사갈’은 ‘자비를 베푸소서’의 의미.
 
2. 생애 주요 사건
  (1) 잇사갈
    애굽에서 그의 후손들이 지파를 형성함(민26:23-25). 
 
  (2) 역사 속의 잇사갈 지파
     광야 방랑 시대(B.C.1527-1406년) :
       ㉠ 출애굽 당시 이 지파의 족장은 느다넬임(민1:8).
        가나안 점령 직전에 발디엘(님34:26)이 족장이 됨.
 
     가나안 정복 시대(B.C.1405-1390년) :
        기손강 유역의 비옥한 들과 에스드렐론 평야를 분깃으로 받음(수19:17-23).
 
     사사 시대(B.C.1390-1050년) :
        전투력이 뛰어나 여사사 드보라가 가나안 땅 야빈과 싸울 때 용감하게 참전함(삿 5:15).
 
     통일 왕국 시대(B.C.1050-930년) :
       ㉠ 사울 왕조를 버리고 다윗을 추종함(대상12:32).
        솔로몬 왕의 통치시기 : 이 지파는 독립된 지역으로 분리됨(왕상4:17).
 
     분열 왕국 시대(B.C.930-586년) :
        이 지파의 사람인 아비야의 아들 바아사는 이스라엘의 왕이 됨(왕상15:27).
 
     바벨론 포로와 회복기(B.C.586-400년) :
        선지자 에스겔은 이 지파의 영토가 시므온과 스볼론 지파 사이에 있음을 환상으로 봄(겔 48:25).
 
     신약 시대(B.C.4년 이후) :
        최후의 구원에 연관된 인(印) 맞은 자로 언급됨(계7:7).
 
3. 주요 업적
  이스라엘의 대적들을 치는 데 최선봉에 섬(삿5:15).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을 최선의 것으로 여김(창 49:15).
   다른 지파보다 아름답고 기름진 땅을 기업으로 받음(수19:17-23절).
 
4. 단점
   안락한 환경으로 인해 게으르고 사치스러워 짐.   
  ② 우유부단함.
   세상적인 땅에 대한 유혹에 쉽게 빠짐.           
  ④ 안이한 성격을 지님.
 
5. 교훈
   잇사갈의 기업은 기름지고 경작이 쉬어서 안락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그의 후손들은 안일만을 추구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공물을 바치는 신세로 전락하고 만다. 따라서 우리들도 안이해질 때 스스로를 살펴보아야 한다. 마치 잘 먹고 만족하는 나귀로 상징된 시므온처럼 이기적이고 게으른 사람이 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하는 것이다.
 
   잇사갈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처하게 하신 그 환경을 최선의 것으로 여겼다. 이와 같이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의 거처가 진실로 좋은 안식처임을 깨달아야 한다. 이러한 가르침을 체득한 사람은 세상에서 아무리 어려운 환경 속에 놓이더라도 두려운 것이 없게 되는 것이다(시 4:8).
 
   잇사갈은 가나안과 애굽 사이에 어중간히 장막을 쳤다. 이것은 그의 우유부단한 성격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런데 주님은 마음이 우유부단한 자들, 즉 차지도 덥지도 아니한 자들을 매우 싫어하신다. 양의 우리 사이에 꿇어앉아 있는 나귀와 같은 잇사갈의 모습이 바로 우리의 모습이 아닌가 생각해 보아야 한다.

 

 

22-스불론 (생명을 아끼지 않고 하나님을 섬긴 지파)
 
1. 인적 사항
   야곱과 열 번째 아들(창30:19,20).                  
   스불론 지파의 시조.
   사사 엘론과 선지자 요나(왕하14:25)가 이 지파의 출신임. 
   ‘스불론’은 ‘거함’의 의미
  스불론 지파의 성읍 나사렛에서 그리스도가 성장함(사9:1;마4:13-16).      
 
2. 생애 주요 사건 
  (1) 스불론 :
       ① 스불론 지파의 조상.
       ② 레아의 여섯 번째 아들.
 
  (2) 스불론 지파
     스불론의 세 아들인 세렛, 엘론, 얄르엘의 후손들이 지파를 이룸(창46:14;민1:30;26:26).
     광야 방랑 시대(B.C.1527-1406년) :
        성막 동편에 잇사갈, 유다 지파와 함께 진을 침(민2:7).
       ㉡ 소디의 아들 갓디엘이 가나안 정탐자로 뽑힘(민13:10).
       ㉢ 헬론의 아들 엘리압이 인구 조사 때 모세를 도움(민1:9).
       ㉣ 12지파 중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음(민 1:31;26:27).
       ㉤ 에발산에서 저주를 선포함(신27:13).
 
     가나안 정복 시대(B.C.1405-1390년) :
       나사렛을 포함하여 갈릴리의 낮은 지역에 위치한 땅을 분깃으로 받음(수19:10-16).
       ㉡ 비옥하고 전략적 위치임.
       ㉢ 올리브와 포도와 밀의 다수확으로 유명함(대상12:40).
 
     신약 시대 :
        예수께서 이 지파의 성읍 나사렛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심.
 
3. 주요 업적
   용맹스러움.                
   애국성이 강함.            
   12지파 중의 하나.
   전쟁에서 생명을 아끼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름. 
   기업을 차지하는데 잇사갈보다 우선권을 차지함.
  종말에 하나님의 인을 맞음(계7:8).
 
4. 단점
  지파의 지위에 있어 후位를 차지함.
 
5. 교훈
   스불론 지파는 지파의 순위상 후위에 있었지만 이스라엘을 위한 전쟁할 때에 최선을 다해 싸웠다. 이것은 이스라엘 공동체를 위한, 더 나아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참된 봉사의 자세인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도 우리가 처한 위치나 지위에 상관하지 않고 정성을 다해 일하고 있는 가를 반성해 보아야 한다.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한 그 모든 명령을 행할 것이라”(신30:8).
 
  스불론 잇사갈의 아우인데도 기업을 차지하는 일에 우선권을 차지한다. 그 원인이나 까닭은 알 수 없으나 하나님의 뜻이었던 것은 확실하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축복이나 은혜의 질서는 우리의 이성을 초월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올바로 분별할 수 있는 영적인 눈을 떠야 한다.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경건한 자를 택하신 줄을 너희가 알지어다”(시4:3).

 

23-요셉 (고난 후 영광 받은 자)

 
1. 인적 사항
야곱이 라헬에게 낳은 11번째 아들(창30:13,14).  
하란에서 출생함(창29:4).
‘요셉’은 ‘하나님께서 더하신다’라는 뜻.         
애굽연인 아스낫과 결혼(창41:45).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낳음.                    
애굽의 총리를 지냄(창41:41).
 
2. 시대적 배경
  B.C.1915-1805년 경. 이때에는 이스라엘 민족과 혈통이 같은 셈족 계통의 힉소스 왕조가 애굽 정권을 잡았던 시대로 추정된다.  이 당시 아브라함에서 요셉까지 이어진 언약 가문은 대략 70명 내외의 일개 가문을 형성하고 있었다. 그리고 가나안에는 토착 세력이 그 땅을 자신의 땅으로 알고 도시 국가 체제를 이루고 있었다. 한편 언약 가문을 육성시키기 위한 기회를 확보시키기 위하여 요셉을 통하여 애굽과 우호관계를 생성케 하고, 하나님은 동시에, 훗날 언약 가문이 그 애굽에 영원히 안주하도록 방치하시지 않기 위하여 애굽과 적대관계를 형성케 하신다(출 :1-22).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역사 전체를 주관하시며 구속사를 진행시키심을 알게 된다.
 
3. 주요 생애
유․소년 시절
야곱의 11번째 아들로 태어남 1세-----B.C.1915년-----창 30:22-24
요셉의 꿈 17세---------------------B.C.1898년-----창 37:5-11
애굽에 종으로 팔림 17세--------B.C.1898년----------창 37:25-36
 
청년 시절
보디발 가(家)의  종과 총무--------------------------창 39:1-6
보디발 처의 유혹27세----------B.C.1888년(?)--------창 39:7-18 
요셉의 투옥 ---------------------------------------창 39:19-23 
바로의 두 관원장 꿈 해석28세---B.C.1887년-----------창 40:1-23
 
장년 시절
바로의 꿈 해석 30세-----------B.C.1885년-----------창 41:1-24
애굽의 총리 등극 30세---------B.C.1885년-----------창 41:37-40
애굽의 7년 풍년과 흉년31세----B.C.1886년-----------창 41:47-42:2
요셉의 형제들 재회---------------------------------창 42:3-25
야곱 가문의 애굽 이주39세-----B.C.1876년-----------창 46:1-7,29,30
아버지 야곱의 죽음 56세-------B.C.1859년-----------창 49:33
 
죽음  110세------------------B.C.1805년------------창 50:26
 
4. 성품
  형제들의 잘못을 아버지께 사실대로 고하는 솔직한 성격(창 37:2).
   아버지의 명령에 따라 형제들에게 심부름하는 순종의 성격(창 37:13).
   보디발가(家)의 종노릇과 감옥살이 등 13년의 어려운 기간을 불평없이 보낸 인내의 소유자(창39:1-23).
   종노릇과 감옥살이 기간 중 하나님을 의뢰한 하나님 신뢰의 소유자(창39:2,3,23).
  보디발 처의 유혹을 물리친 순결의 소유자(창 39:7-18).
   감옥살이 중 옥중 죄수의 제반 사항을 담당 처리한 성실한 자(창 39:22,23).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겸손의 소유자(창 40:8;41:25).
   형제들의 잘못을 용서하는 사랑의 소유자(창 45:5;50:19,20).
   형제들과의 상봉시 울음을 터트린 섬세한 감정의 소유자(창 42:24).
 
5. 구속사적 지위
   아버지 야곱의 사랑을 각별히 받아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받으신 그리스도를 예표함(창 37:3;마 3:17).
   형제들에 의해 이방인에 팔려져 고난받은 자로 이스라엘인에 의해 이방인에 팔려져 고난받으신 그리스도를 예표함(창 37:25-36;마 26:14-16).
   종과 죄수로서 고난을 이기고 애굽의 총리직에 오른 자로서 고난받으신 후 영광을 얻으신 그리스도를 예표함(창 42:37-46; 히 2:9).
   형제들에 의하여 팔리고 고난받았으나 오히려 그들을 기근의 위기에서 구원한 자로서 인간에게 팔렸으나 오히려 인간을 구원한 사랑의 그리스도를 예표함(창45:5-8).
  그를 통해서 이스라엘의 애굽 이주 예언이 이루어지는 구속사 전개의 도구로 사용됨(창 15:13).
 
6. 평가 및 구원
   요셉은 젊었을 때 꿈을 꾸고 이상을 갖는 삶을 살았다(창37:6,7,9). 그 결과 그는 후에 그 하나님의 꿈 계시대로 애굽의 총리직에 올라 남을 구원하고 통치하는 삶을 살았다. 이와 같은 사실은 오늘날의 우리 성도들도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꿈과 이상을 가지고 삶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나가는 삶을 살 것을 암시해 준다(잠29:18).
 
   요셉은 애굽으로 팔려가 보디발가(家)에서 종노릇함과 그 후 감옥살이하는 시련을 13년 간이나 받았다. 그러나 그는 이 고난의 기간에도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고 하나님과 동행하고 연단 받았다. 그 결과 그는 신앙을 성숙시켰고 결국 애굽의 총리직에 오르는 영광을 누렸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 성도들로 하여금 장차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기 위하여 현재 우리에게 다가오는 고난 속에서 낙심하지 말고 연단 받아야 함을 암시한다(시105:17-22;롬8:17).
 
   요셉은 총리직에 오른 후 전에 자신을 팔았던 형제들과 재회했을 때 그들의 잘못을 용서해 주고 더이상 언급하지 않았다. 이것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과 동행하며 연단 받은 성숙된 요셉의 신앙의 모습을 잘 보여 준다. 우리 성도들도 이와 같이 성숙된 자로서 자신에게 잘못한 자들을 먼저 용서해 주기를 힘써야 하겠다(눅6:37).
 
   요셉은 보디발가(家)의 총무직에 있을 때 보디발 처의 끈질긴 유혹을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로운 마음으로 거절함으로 그의 생애에 오점을 남기지 않았다(창39:7-18)
 
  이와 같은 사실은 요셉으로 하여금 신앙의 연단 받은 자로서 총리직에 오르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였다. 따라서 오늘날의 우리 성도들도 주님을 믿고 거듭난 후에도 우리의 삶 가운데서 불의와 죄악을 제거하는 깨끗한 삶을 살므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다.
 
  요셉은 인간적 온유함과 성실, 그리고 여호와 제일주의의 신앙으로 언제 어디서나 만인에게 인정받는 인생을 살았다. 우리도 주위로부터 인정받을 만한 삶을 살아서 결과적으로 그 영광을 하나님께 돌려야 하겠다(마 5:16).
 
7. 핵심 성구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청컨대 나의 꾼 꿈을 들으시오 우리가 밭에서 곡식을 묶더니 내 단은 일어서고 당신들의 단은 내 단을 둘러서서 절하더이다… 요셉이 다시 꿈을 꾸고 그 형들에게 고하여 가로되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열 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하니라”(창 37:6,7,9).

 

24-베냐민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 )
 
1. 인적 사항
  야곱의 막내아들로서 라헬의 두 번째 아들(창 35:18,24).
   라헬은 베냐민을 출산하면서 죽게 된다. 이름을 ‘슬픔의 아들’‘베노니’라고 함.
   야곱이 ‘믿을만한 아들’이란 뜻의 ‘베냐민’으로 고쳐 불렀다(창35:18).
   베냐민 지파의 시조.
 
2. 생애 주요 사건
 (1) 사랑 받는 베냐민 :
       요셉과 함께 야곱의 특별한 사랑을 받음.
 
 (2) 베냐민 지파
    광야 방랑 시대(B.C.1527-1406년) :
      ㉠ 지도자는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임(민2:22).
       전쟁에 나간 용사가 35,400명임(민1:37).
      ㉢ 에브라임 지파, 므낫세 반 지파와 함께 성막 서쪽을 할당받음(민2:18-24).
      ㉣ 라부의 아들 발디가 이 지파의 대표로 가나안 정탐함.
 
    가나안 정복 시대(B.C.1406-1390년):
      ㉠ 지도자는 기슬롬의 아들 엘리닷임(민34:21).
      ㉡ 유다와 요셉의 집 사이에 있는 땅을 분배받음(수18:11).
      ㉢ 그 땅에는 예루살렘, 벧엘, 아얄론의 골짜기와 벧호론 등 유명한 곳이 많음.
 
    사사 시대(B.C.1390-1050년) :
      ㉠ 드보라와 바락이 시스라와 대적해서 싸운 전쟁에 참여함(삿5:14).
      ㉡ 레위인의 첩을 침해한 기브아 사람들을 숨겨 줌으로써 이스라엘 다른 지파와 치명적인 싸움이 벌어짐(삿20:3-48).
 
    통일 왕국 시대(B.C.1050-930년) :
      ㉠ 이 지파 출신인 사울이 왕이 되면서 큰 특권을 차지함.
      ㉡ 다윗을 왕으로 삼는 일에 반대함(삼하 2:15).
      ㉢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의 편인 아브넬의 군대는 이 지파 사람으로 구성됨.
      ㉣ 게라의 아들 시므이는 압살롬으로부터 도망치는 다윗에게 돌을 던짐(삼하16:5).
      ㉤ 세바가 다윗에게 반역을 일으킴(삼하20:1).
 
    분열 왕국 시대(B.C.930-586년) :
      ㉠ 초기에는 르호보암을 반역하는 일에 가담함.
      ㉡ 후기에는 르호보암을 따름(왕상12:21-23).
      ㉢ 남방 유다 나라의 일부로 지칭됨.
 
    바벨론 포수와 회복기(B.C.586-400년) :
       바사국의 총리대신 모르드개와 아하수에로의 왕후 에스더가 이 지파의 출신임.
 
    신약 시대(B.C.4년 이후) :
      사도 바울이 이 지파 출신임(롬11:1).   
      ㉡ 종말에 하나님의 인을 맞음(계7:8).
 
3. 주요 업적
   12지파 중의 하나.     
  하나님의 사랑을 받음(신33:12).   
  호전적인 기질을 지님.
   이들의 거주지인 예루살렘은 모든 이스라엘 지파를 위한 회합 장소가 됨.
 
4. 단점 :
모든 이스라엘 지파에 대항할 만큼 커다란 허영심과 자만심에 빠짐.
 
5. 교훈
   베냐민 지파 사람들은 악을 행한 기브아 비류들을 옹호함으로써 커다란 벌을 받게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그릇된 일을 도와주거나 지지하는 것처럼 나쁜 것은 없으며, 만일 우리가 그러한 실수를 범할 경우 죄를 함께 짊어지게 됨을 알아야 한다.
 
  베냐민 지파는 가장 작은 지파였지만 주님의 사랑을 받음으로써 이스라엘의 중심인 예루살렘을 분깃으로 받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작고 보잘 것 없는 자들도 들어 쓰신다. 그러므로 우리도 우리 자신의 나약함과 작고 보잘 것 없음을 깊이 깨닫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할 것이다. “여호아께서 너희를 기뻐하시고 너희를 택하심은…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 가장 적으니라”(신 7:7).

 

25-이스마엘 (추방당한 유랑자)
 
1. 인적 사항
   하갈이 낳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이복형.     
  광야에서 유랑생활을 함.
   활쏘는 자(창21:20).           
   이스마엘 족속의 시조. 
  12아들을 둠.
  이스마엘’은 ‘하나님이 들으셨다’의 의미.
 
2. 생애 주요 사건
  (1) 육체를 따라 난자 
     자손의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기다리지 못한 아브라함은 하갈을 통해 이스마엘을 낳음(창16:15;B.C.2080년).
     ② 13세 때 할례를 받음(창 17:25).
     ③ 아버지 사랑을 받음(창21:11).
 
  (2) 추방당한 자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함(창21:9). 
    ② 이 일로 사라의 미움을 사, 하갈과 광야로 쫓겨남(창21:10,12). 
    ③ 하나님의 구원을 받음(창21:14-19).
 
  (3) 유랑자
     하나님의 보호를 받아 성장함(창21:20). 
    ② 활 쏘는데 능숙한 자가 됨.
    ③ 애굽 여인과 결혼함(창21:21). 
    ④ 정착 생활이 아닌 유랑생활을 함. 
    ⑤ 137세를 향수(창25:17).
    ⑥ 하나님의 축복을 받음(창17:20).  
       ㉠ 열 두 방백을 낳음. 
       ㉡  큰 민족을 이룸.
 
3. 주요 업적
  ① 독립심과 결단력이 강함. 
  ② 기도를 통하여 괴로움을 잊음(창21:17).
  ③ 하나님의 돌보심을 받음: 예기치 않은 곳에서 샘물을 발견함. 축복의 언약을 받음(창21:18). 
 
4. 단점
이삭의 존재로 자신의 상속권이 박탈되었음을 알고 그를 희롱한 이스마엘, 영적 분별이 없는 자였음.
 
5. 교훈
   이스마엘은 자기 위치를 알지 못하고 하나님의 약속의 씨인 이삭을 조롱하고 놀렸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의 범죄는 자신의 위치를 알지 못하는 데서 기인하며, 또는 그 위치를 발견하더라도 그 안에 머물려 하지 않는 데에서 온다.
 
   하나님은 이스마엘에게 목적을 갖고 계셨고, 그 안에 기업을 갖고 계셨다. 하나님은 그로 그 황량한 광야에서 큰 민족을 이루려 하셨던 것이다. 따라서 그의 추방은 비록 암담한 것 같이 보였을 지라도 큰 민족을 준비하는 과정이었다. 그것은 우리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주위의 모든 것은 하나의 목표를 위하여 하나님의 명령으로 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 이스마엘을 구원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부르짖음과 비탄을 들으셨으며, 그의 필요를 아셨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우리의 필요를 아시고, 채워 주시는 방법을 아신다.
 
  이스마엘은 광야로 쫓겨난 후 그 자신의 길을 스스로 개척해야 했다. 그는 유랑민의 족장으로서 어려움에 적용하도록 미리 훈련되어 져야만 했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가혹한 시련 속에서 독립심과 결단력을 배웠으며 강철같은 의지를 지니게 되었다. 이와 같이 인생 초기의 역경, 고난, 시험들은 하나님의 예비하신 축복의 한 토막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감당할 시험밖에는 주시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산 믿음을 가지고 시험을 견디어 내야 할 것이다(고전 10:13;벧전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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