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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인물 7 : 라반, 롯, 하갈, 에브라임, 므낫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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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라반 (이기적인 지략의 대가)
 
1. 인적 사항
  브두엘의 아들, 리브가의 오라비, 이삭의 처남, 라헬과 레아의 아버지, 야곱의 장인이며, 외삼촌
  B.C. 1920년 경에 하란에 살던 부유한 목자.
  ‘라반’은 ‘횐 빛’의 의미.
 
2. 생애 주요 사건
   라반의 생애는 2번에 걸쳐 아브라함과 사돈을 맺는 것으로 전개된다.
  (1) 첫 번째 사돈 맺음
    리브가를 이삭에게 시집 보냄(창 24:29-60).
    리브가의 결혼은 아브라함의 충복 엘리에셀의 기도의 응답이기도 하지만 라반의 탐욕의 결과임(창 24:30,31).
 
  (2) 두번째 사돈 맺음
    야곱과 라헬의 결혼 약속을 어기고서 14년간이나 야곱에게 일을 시킴(창 29:15-30).
    자신의 이익을 위해 두 딸을 이용, 14년이 지난 후 6년간 일을 더 시킴(창30장).
    그의 태도의 변화로 야곱과 그 가족이 야반 도주함(창 31:1-25).
    ④ 라반은 도주한 야곱을 좇아 서로 맹약함(창 31:43-55).
 
3. 성격과 업적
  장점 : 2대에 걸쳐 아브라함과 사돈 맺음. 빠른 기지를 가짐.
  단점 :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람을 이용함. 이익에 소용이 없으면 용납치 않으려는 자기 중심적 이기주의자.
 
4. 교훈
  야곱의 약속을 어기고서 자신의 뜻을 성취하고자 한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인 라반의 모습은, 곧 조금도 손해 보려고 하지 않는 우리의 모습이다(마 25:43).
 
  일찍이 야곱은 꾀를 내어 형 에서를 속이고서 축복을 받았었지만, 결혼이라는 중대사에서 교활한 라반에게 속고 말았다. 이처럼 속고 속이는 인간 관계는 하나님 앞에 자랑스레 내놓을 것이 못되는데, 하나님께서는 이 사건을 통하여 행한 대로 받음을 보여주셨다(마 7:17).
 
  라반은 야곱을 대할 때에 순전히 자기 유익만을 구하려 했는데, 이러한 태도는 사람은 물론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에 반드시 버려야 할 태도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당신의 이익은 구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인간을 위해 당신의 아들을 버리기까지 하셨기 때문이다(갈 1:4).

 

32-롯 (나약한 인생의 전형)
 
1. 인적 사항.
  하란의 아들, 아브라함의 조카.
  모압과 암몬의 조상.
  ‘롯’은 ‘가리웠다’의 의미.
 
2. 생애 주요사건
  롯의 생애는 소돔의 거주를 기준으로 삶의 모습을 달리하고 있다.
 
 (1) 소돔에 거주하기까지
    아브라함을 좇아 가나안과 애굽으로 이주함(창 12:5;13:1;B.C. 2091년).
    아브라함의 목자들과 롯의 목자들의 다툼으로 인해 롯이 요단 쪽으로 이주함(창13:5-11).
    죄악의 도시 소돔에서 정착하여 재물을 탐하게 됨(창 13:12).
 
 (2) 소돔을 벗어나기까지
    그롤라오멜 왕과 그 동맹군에게 잡혀갔을 때 아브라함이 구해 옴(창14:9-16;B.C.2082년).
    천사들에게 소돔의 멸망 소식을 듣고 온 가족이 소알 성으로 피함(창19:1-22;B.C.2067년)
    소돔을 떠나던 중 롯의 아내가 천사들의 명을 어긴 고로 소금기둥이 됨(창 19:26).
 
 (3) 그 이후
    두 딸과 동침하여 모압과 암몬 족속의 아비가 됨(창 19:36-38;B.C.2067년).
    베드로는 롯을 의로운 사람으로 평함(벧후 2:7,8).
 
3. 성격과 업적 
  장점 : 사업가로서 유능한 기질을 타고남(창 13:10). 의로운 사람으로 기록됨(벧후 2:7).
  단점 : 이기적인 선택을 함. 아브라함만 따랐을 뿐 하나님에 대한 개인적인 신앙이 없음. 주변 상황에 쉽게 동화됨.
 
4. 교훈
  롯은 소돔에 정착하여 집을 소유한 반면 아브라함은 장막에 거한 사실을 통하여(창18:1;19:3), 나그네 인생길에 정착해 버리는 퇴색한 그리스도인과 천국 소망을 갖고 사는 순결한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볼 수 있다(요일 2:27).
 
  요단 쪽을 선택한 롯의 모습에서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우리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고전 10:24).
 
  소돔에서 하나님을 잊고 재물과 죄와 더불어 혼탁한 삶을 살면서도 천사가 찾아왔을 때 대접을 하는 롯의 모습은, 오늘날 세상과 적당히 타협하면서도 하나님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 애쓰는 대다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연상시킨다. 그런 면에서 롯은 나약하고 흔들리기 쉬운 그리스도인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전 7:20).
 
  롯은 단지 아브라함을 따라 움직이는 신앙인 이었지만 구체적으로 하나님께 경배하는 신앙인 이 아니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롯과 같이 주어진 삶의 여정에 수동적으로 따르기보다는 주체적으로 선을 베풀며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을 끼치는 사람을 더 기뻐하신다(약 2:17).   

 

33-하갈 (추방된 아브라함의 첩)

1. 인적 사항

  아브라함의 첩.
  사라의 여종.
  이스마엘의 어머니.
  ④ ‘하갈’은 ‘도망하다’의 의미.
 
2. 생애 중요사건
 (1) 아브라함의 첩 :
     ①  잉태하지 못하는 사라로 인하여 아브라함의 첩이됨(창16:1-3).
     ②  잉태함을 알고 사라를 멸시함(창16:4).
     ③ 사라의 학대를 받음(창16:6).
 
 (2) 광야 속의 하갈 :
    ① 사라를 피하여 광야로 도망감(창16:7).
    ② 천사의 메시지(창16:7-·12)
        돌아가 여주인에게 복종할 것을 명함.
        잉태한 아들 이스마엘을 통하여 큰 민족이 이루어질 것을 예언함.
        사라의 여종으로 돌아감.
        아브라함 86세에 이스마엘을 낳음(찬16;16).
 
 (3) 추방당한 하갈 :
     ① 이삭의 젖 떼는 날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함(창 21:8,10).
     ② 하갈과 이스마엘이 추방당함(창 21:14).
     ③ 브엘세바 광야에서 방황함= 물이 따 떨어짐(창 21:15). 자식을 위하여 방성대곡함(창 21:16).
     ④ 하나님의 구원= 하갈의 눈을 열어 샘을 보게 함(창 21:19). 하나님께서 이스마엘과 함께 계심(창 21:20).
 
3. 주요 업적
 (1) 매우 진실된 신앙을 지님 :
    ① 광야로 도망쳤을 때 자신을 감찰하는 하나님을 깨닫고 그  분의 사랑을 인정함.
    ② 돌아가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즉각적으로 순종함.
 
 (2) 하갈은 이스마엘의 고통에 함께 괴로워하며 하나님을 울부짖음.
 (3) 결코 남을 원망하지 않음 :
    ① 그녀에게 화를 가져다 준 사라에게 비난하지 않음.
    ② 극심한 고통 가운데서도 하나님께 대항하여 입을 열지 않음.   
 
 (4) 추방당한 이후 과거에 교만을 버렸기 때문에 하나님의 구원의 게획을 발견할 수 있었음.
 
4. 단점
 (1) 교만 :
    ① 아브라함의 첩이 된 하갈은 자만심에 빠지게 됨.
    ② 잉태치 못하는 사라를 멸시함.
 
 (2) 성급함 :
    ① 사라의 학대를 견디지 못하여 스스로 도망함.
    ② 이스마엘로 하여금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잊어버리고, 아들이 죽을 것이라고 쉽게 단정함.
 
5. 교훈
  하갈은 인간의 힘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얻으려는 임기 응변책의 상징이다. 아브라함 시대에 첩을 얻는 것이 관습적인 일이었을지라도 그것이 최선의 방법은 아니었다. 임기응변적 사건의 결과, 이스마엘과 같은 자손을 보지 않았는가? 성급히 약속을 이루려다 어리석은 결과를 초래하기보다는 잠잠히 약속의 때를 기다림이 성도의 태도이다.
 
  하갈은 여호와의 사자의 말에 따라 그녀의 여주인 사라에게 복종하였다. 이 사건은 그 자체로서는 즐길 만한 것이 못되지만 쓴 잔을 마시는 것도 때로는 주님의 뜻임을 가르쳐 주고 있다. 따라서 이 쓴 잔을 마시는 것도 때로는 주님의 뜻임을 가르쳐 주고 있다. 따라서 이 쓴잔을 통해서 장차 훌륭한 보답을 받게 될 것을 믿기만 한다면 시련도 자랑으로 여길 수 있다.
 
  나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창16:13)이라는 하갈의 독백은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우리가 행해야 할 중대한 의무를 환기시켜 준다. 하나님이 항상 우리 곁에 계신다는 느낌은 우리로 하여금 죄를 범하지 못하게 하며, 덕을 행하도록 격려해 주며, 시련을 견디도록 강하게 만들어 준다.
 
  하갈은 사라의 종이었으나 자신의 주인을 지배하기를 원했다. 이처럼 자신의 위치를 저버리고 자만하게 될 때 불행이 찾아온다.
 
  하나님은 광야에서 하갈의 울부짖음을 들으셨고 그녀의 아들을 돌봐 주셨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늘 우리와 함께 계시며, 우리를 위해 일하시는 분이다. 그는 언제나 우리의 교만을 들어주실 것이다.

 

34-에브라임 (장자의 축복을 받은 차자(次子))
 
1. 인적 사항
  요셉의 둘째 아들(창 41:52;46:20).      
  모친은 온의 제사장 보디발의 딸인 아스낫임.
  에브라임 지파의 시조.                
  ‘에브라임’은 ‘풍성하다’의 의미.
  여호수아와 드보라, 압돈 사사, 선지자 사무엘, 북이스라엘 초대왕 여로보암이 이 지파 출신임
 
2. 생애 주요 사건
 (1) 축복받은 에브라임 :
     ① 조부 야곱에 의해 장자의 축복을 받음(창 48:1-20).
     후손들이 지파를 형성함(민 1:33;26:37).  
  
 (2) 에브라임 지파 :
   ①  가나안 정복 시대(B.C.1405-1390년) :
        요단으로부터 지중해까지 사마리아로 불리운 땅의 대부분을 분깃으로 받음(수 16:1-8).
        시간이 지날수록 세력이 점차 커짐(삿 7:24).
   ②  사사 시대(B.C.1390년) :
        기드온 시대에 민중 지원대로 싸움(삿 7:25;12:1-6).
    통일 왕국 시대(B.C.1050-930년) :
       이스보셋을 사울의 후계자로 인정함(삼하 2:8-10).
   분열 왕국 시대(B.C.930-586년) :
       북방의 10지파를 주도하여 다윗 왕조로부터 분리시킴(왕상11:26).
       이 지파 출신인 여로보암이 북이스라엘의 초대왕이 됨으로써 북조의 지도권을 장악함.
       이후 에브라임과 이스라엘은 동의어로 상용됨(사7:2,5;호4:15;9:3-17).
       비옥한 토지를 바탕으로 농경문화가 발달함.
       타민족과의 교류로 인해 바알 숭배가 만연함.
   바벨론 포수와 회복기(B.C.586-400년) :
      ㉠ 앗수르에 의해 멸망되고 강제 이민의 혹독한 심판을 받음(왕하17:1-6).
      ㉡ 포로 귀환 이후의 시기 : 예루살렘에 정착함(대상9:3;느11장).
 
3. 주요 업적
   야곱에 의해 장자의 축복을 받음.         
  12지파 중의 하나.
  왕국 분열 시대에 북조의 지도적인 위치를 차지함.
 
4. 단점
  불평이 많음(삿8:1-3).                    
  사울 왕조의 이스보셋을 지지함(삼하 2:9).
  다윗 왕을 지지한 유다 지파를 적대시 함.  
  우상을 숭배함.
 
5. 교훈
  차자인 에브라임은 장자에게 돌아갈 축복을 모두 받았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종종 가장 작게 받을 것 같은 사람에게 가장 많이 주시며, 우리가 생각하는 사람을 선택하지 않으시고 당신의 마음에 드는 사람을 선택하신다. 그러한 때에 우리는 하나님을 야속하게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결국 우리는 하나님의 선택이 올바른 것이었음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에브라임 지파는 하나님의 축복을 잊어버리고 우상을 숭배함으로써 하나님의 징벌을 받았다. 우리들 대부분은 한때 믿음이 뜨거웠다가도 곧 구속의 은혜를 잊어버리고 지낼 때가 많이 있다(계2:4). 이러한 경우 우리의 인생은 하나님이 주신 행복을 맛볼 수 없을 것이며, 위험이 널려 있는 길을 걸으면서 갖은 고난과 괴로움을 당할 것이다.

 

35-므낫세 (장자계승권을 빼앗긴 요셉의 맏아들)
 
1. 인적 사항
요셉의 맏아들(창 41:51;B.C.1884년).          
므낫세 지파의 시조.
모친은 아스낫으로 애굽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임(창41:50,51;46:20).
‘므낫세’는 ‘망각케하는 자’의 의미.          
사사 기드온과 입다가 이 지파 출신임.
 
2. 생애 주요 사건
 (1) 장자권을 빼앗긴 므낫세
     ① 야곱은 그를 직계 아들로 인정함(창 48:5).
     ② 기업 상속에 있어 동생 에브라임에게 장자의 축복을 빼앗김. 
     ③ 야곱의 축복을 받음(창 48:16).
     ④ 비범한 체력을 갖고 있었으며, 시므온을  결박할 때 그 힘을 과시함(창 42:24).
     ⑤ 그와 아람인 첩 사이에서 태어난 마길의 자손들이 후에 지파를 형성함(대상 7:14).
 
 (2) 므낫세 지파
     ① 광야 방랑 시대(B.C.1527-1406년) :
         ㉠ 출애굽시 수효는 32,200명임(민 1:35;2:21).
         ㉡ 에브라임, 베냐민 지파와 함께 장막 서편에 자리잡음(민2:18-24).
         ㉢ 지도자는 브다술의 아들 가말리엘임(민1:10:7).
         ㉣ 수시의 아들 갓다는 이 지파를 대표해 12명의 가나안 정탐꾼임.
 
     ② 가나안 정복 시대(B.C.1405년) :
        ㉠ 야일은 바산 전지역을 정복하고 그곳을 하봇야일이라 이름지음(민32:41).
        ㉡ 요단강 서쪽 정복 전쟁에서 승리함(수22:1-7).
        ㉢ 마지막 전투에서 르우벤, 갓 지파 등과 제단을 쌓음.
        ㉣ 이 일은 다른 지파의 오해를 샀고 급기야 분쟁을 발생시킴(수22:10-34).
        ㉤ 길르앗, 바산을 포함하는 요단 동편을 분깃으로 받음.  
        ㉥ 이 지파의 반은 에브라임과 함께 요단 서편을 차지함. 수효가 52,700명으로 증가함.
 
    사사 시대(B.C.1390-1050년) :
        사사 중 기드온, 아비멜렉, 입다가 이 지파 출신임(삿6:12).
 
    통일 왕국 시대(B.C.1050-930) :
        다윗을 위한 전쟁에서 선발대로 투쟁함(대상12:31,37).
 
    분열 왕국 시대(B.C.930-586년) :
       ㉠ 아사의 영도아래 종교부흥 운동에 가담함.
       ㉡ 우상 숭배 격파 운동에 가담함.
       ㉢ 요시야 통치시기, 종교 개혁과 성전 재건에 참여함.
 
    바벨론 포수와 회복기(B.C.586-400년):
        앗수르의 디글랏벨레셀에 의해 사로잡힌 후 할라, 하볼, 하라, 고잔 하숫가로 강제로 이동됨.
 
     신약 시대(B.C.4년 이후) :
        요한에 의해, 이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가 12,000명이라고 예언됨(계7:6).
 
3. 주요 업적
12지파 중의 하나.  
야곱의 축복을 받음.
다윗을 세우려는 전쟁에 참여함.
많은 종교 부흥 운동에 참여함.
 
4. 단점
장자의 축복을 빼앗김.
요단 서편에 단을 쌓음으로 분쟁 일으킴.
우상 숭배에 물듦.
 
5. 교훈
  자기가 살고 있는 시대를 정확히 이해하고 또 그 시대의 필요를 확실히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므낫세 지파는 다윗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뜻을 이루기 위해 선발대로 투쟁하였다. 그러므로 우리도 하나님께서 계획하고 계시는 모든 세상의 흐름들을 날카롭게 지각하고 그에 따라서 행할 수 있어야 한다.
 
  므낫세 지파는 하갈과의 싸움에서 숫자적으로 열세였지만 여호와를 의지함으로써 승리할 수 있었다. 즉 그들은 무기나 힘을 의뢰하지 않고 온전히 그들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만 바라보았던 것이다. 구원이란 그리스도가 아닌 어떤 다른 곳을 바라볼 때는 얻을 수가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예수를 바라보고(히 12:2) 세상과 벗되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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