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를 나타내는 under와 below
over과 대가 되는 전치사가 under이다. 잘 알고 있듯이 under은 '-아래'를 의미한다.
There is a cat under the table.
이처럼 under은 어떤 것 아래에 있을 때 쓸 수 있다. 그러나 이때 아래라는 것은 예문에서 드러나듯이 입체공간에서의 아래를 의미하지 평면상의 아래를 의미하지 않는다. 평면상에서 아래를 의미할 때는 below를 쓴다.
I hit the boxer under the chin.
My baby hits me below the eye.
첫 번째 예문에서 나는 상대 권투 선수의 턱을 쳤다. 턱을 어떻게 쳤는가하면 주먹이 3차원적 공간인 아래에서 위로 올려친(어퍼컷) 것이다. 하지만 두 번째 예문에서는 때리는 형태가 다르다. 아기가 내 눈 밑을 때렸다. 얼굴이라는 평면에서 눈 아래를 때린 것이므로 below를 쓴 것이다.
그러면 다음 두 문장의 차이점을 무엇일까?
under the bridge
below the bridge
역시 under와 below의 차이점을 묻는 질문이다. 이 둘의 차이점은 전술했듯이 3차원적 공간이냐 아니면 평면이냐에 달려있다. under은 3차원적 공간상에서 아래라고 했으니까 under the bridge는 다리라는 공간 아래를 의미한다. 그러나 below는 평명상 아래를 의미한다고 했으니까 below the bridge의 의미는 평면상에서 생각해야 한다. 다리가 평면으로 보이는 것은 지도에서 그럴 것이다. 따라서 below the bridge는 지도상의 아래 부분 즉 다리가 있는 강의 하류를 의미한다. 이쯤 했으면 under와 below의 차이를 확실히 알았을 것이다.
공간적 의미가 아닌 곳에서도 below와 under의 차이는 그대로 드러난다. 계급에서 살펴보자. 대위는 소령 아래이다. 이때 '아래'는 below이다. 왜냐하면 계급의 문제는 공간의 문제가 아니라 평면적으로 소령 밑에 대위가 있고 대위 밑에 중위가 있다는 평면상의 의미이기 때문이다.
A captain is below a major.
The major has three captains under him.
두 번째 문장에서처럼 어떤 사람 밑에 3명의 대위가 있을 때는 under을 쓴다. 이것은 공간상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살아 활동하는 어떤 사람(소령)이 자신 아래에 3명의 대위를 데리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over은 무엇을 덮고 있는 의미에서 '-위에'라는 뜻을 갖는다고 하였다. 이와 상대가 되는 의미를 갖고 있는 under 역시 어떤 것으로 덮여진 아래를 의미한다.
The thief hid a knife under the blanket.
넓은 담요 아래에 칼을 숨겼다는 의미다. 그렇지만 under은 반드시 덮여져 있는 것의 아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위에 있는 것이 아래 있는 것보다 반드시 넓을 필요는 없다는 말이다. 단지 공간적으로 아래에 있기만 해도 under을 쓸 수 있다.
There is a notebook under the pencil case.
공책이 필통보다 크지만 필통 아래에 있기 때문에 under을 쓴 것이다. 공간상에서 쓰이는 under의 의미를 정리해보면 넓은 것 아래에 반드시 덮여 있을 필요는 없고 공간상에서 어떤 것 아래에 있으면 된다.
그리고 반드시 어떤 것 아래(밑)에 있을 때만 under을 쓰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물의 아랫부분(주변)에 있을 때도 under을 쓴다. 예문을 보는 것이 이해가 빠를 것이다.
There is a village under the mountain.
He is stranding under the wall.
첫 번째 문장은 산 아랫부분 즉 산기슭(at the foot of the mountain)에 마을이 있다는 뜻이고 두 번째 문장은 담 아래에 서 있다는 의미다. 지하 도시가 아니고서는 산 바로 밑에 마을이 있을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담 바로 밑 땅 속에 사람이 서있을 수 없다. 담장 아랫부분에 서 있다는 말이다. under은 어떤 사물의 바로 아래를 말할 때 쓸 수 있고 반드시 아래가 아니더라도 아랫부분을 의미할 때도 쓸 수 있다.
'-아래'란 말을 추상적인 의미에서 살펴보면 그것은 어떤 것의 영향 아래에 있다는 의미로 해설할 수 있다. 따라서 under은 '영향'이나 '지배', '지도', '보호'란 의미로 쓰인다.
The England under Queen Elizabeth.
India under the British rule
She is under the protection of CIA.
The meeting is held under the auspices of the company.
엘리자베스 여왕의 통치하에 있는 영국, 영국의 통치를 받고 있는 인도, CIA의 보호를 받고 있는 그녀, 회사의 후원하에 열리는 모임 등은 under 다음에 있는 명사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under은 '어떤 건물이나 도로 등을 건축하거나 수리하는 중'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The bridge is under repair.
The building is under construction.
He died under an operation.
The bill is under discussion.
수술중이거나 토론중일 때도 under을 쓴다.
숫자 앞에 쓰인 under은 어떤 수준 이하 혹은 미만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그러나 숫자 앞에 쓰이는 over에서도 설명했듯이 이하라고 해서 무한정의 이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숫자 다음에 오는 단위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하(미만)을 뜻한다(자세한 내용은 '위를 향하는 up과 above 참고).
The present costs under 5 dollars.
He can drive a mile under 3 minutes.
마지막으로 under은 분류학상 '-에 속하는'이라는 의미도 갖는다.
Iron is listed under metals in the index.
Tigers, lions, cheetahs, leopards are classified under cats.
under의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이와 유사한 의미인 below를 살펴보자.
over의 상대가 되는 말이 나타내듯이 below도 '-아래'라는 의미다.
The sun has sunk below the horizon.
This year skirts reach just below the knees.
배가 바다 속 깊이 잠수했다고 할 때는 어떻게 할까?
The ship lurked deep below the sea.(*)
The ship lurked deep below the surface of the sea.
The ship lurked deep under the sea.
위 예문에서 알 수 있듯이 below는 '무엇 아래'라는 뜻이다. 따라서 어떤 대상 아래(밑)를 가리킨다. 바다 아래(below the sea)란 말은 있을 수 없다. 바다 아래란 바다 밑 육지를 말하기 때문이다. 바다 표면 아래라고 표현해야 한다. 하지만 under은 '무엇 아래'가 아니고 그냥 '아래'라는 뜻이니까 'under the sea'라고 쓸 수 있다. 그러면 나무 아래 앉아 있다는 어떻게 옮기면 될까?
She is sitting below the branches of the tree.
She is sitting under the tree.
마찬가지다. 나무 아래(below the tree)에는 앉아 있을 수 없다. 왜냐하면 나무 아래란 나무 밑 땅 속을 가리키기 때문이다. 나뭇가지 아래란 말은 가능하다. 따라서 예문처럼 쓸 수 있는 것이다.
물리적으로 '아래'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의미로 볼 때도 below는 '계급상의 아래'란 의미를 갖는다.
A captain is below a major.
숫자 앞에서도 '-아래'란 의미로 쓰인다.
The temperature dropped below zero.
The children below the age of 20 can't see the film.
under와 below의 설명은 여기까지.
--------------------------------------------------------------------------------
※ 아래의 under
1. 책상 밑에 책 한 권이 있다.
→
2. 필통 밑에 연필 한 자루가 있다.
→
3. 다리 밑을 배가 지나간다.
→
4. 여동생이 담요 밑에서 자고 있다.
→
5. 팔공산 아래 작은 마을이 있다.
→
※ 영향, 지배, 보호의 under
1. 그녀는 경찰의 보호 하에 있다.
→
2. 그 가게는 이 회사 휘하에 있다.
→
3. 인도는 영국의 지배하에 있었다.
→
※ 기타
1. 이 도로는 건설 중이다.
→
2. 이 법안은 토의 중이다.
→
3. 이 선물의 가격은 5달러 미만이다.
→
4. 태양이 수평선 아래로 졌다.
→
5. 그녀는 나무 아래서 휴식한다.
→
6. 온도가 영하로 떨어졌다.
→
--------------------------------------------------------------------------------
※ 아래의 under
1. There is a book under the de나.
2. There is a pencil under the pencil case.
3. A ship sails under the bridge.
4. My sister is sleeping under the blanket.
5. There is a small village under the Palgong mountain.
※ 영향, 지배, 보호의 under
1. She is under the protection of police.
2. The store is under this company.
3. India was under the British rule.
※ 기 타
1. This road is under construction.
2. This bill is under discussion.
3. This gift is under 5 dollars.
4. The sun has sunk below the horizon.
5. She takes a rest under the tree.
6. The temperature dropped below zero.
전치사 THROUGH : through 쓰임, through 사용법 (0) | 2017.06.04 |
---|---|
전치사 AGAINST : against 쓰임, against 사용법 (0) | 2017.06.04 |
전치사 OVER, 전치사 ABOVE : over, above 쓰임, over, above 사용법 (0) | 2017.06.04 |
전치사 OFF : off 쓰임, off 사용법 (0) | 2017.06.04 |
전치사 BY : by 쓰임, by 사용법 (0) | 2017.06.04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