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치사 OVER, 전치사 ABOVE : over, above 쓰임, over, above 사용법

본문

반응형

위를 나타내는 overabove

 

 

 

 

사람마다 자신의 기억과 추억을 갖고 있다. 고이 간직한 추억은 어떤 단어의 연상에 의해 현실에서 되살아나곤 한다. over하면 의례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Like a Bridge over Troubled Water'라는 팝송이다. 어쨌든 over의 기본적인 의미는 제목에서 드러나듯이 ''라는 뜻이다. '험한 세상이라는 바다 위에 있는 다리'라든지 '머리 위에 떠 있는 태양'처럼 어떤 것 위에 무엇이 있을 때 over을 쓰면 된다.

 

The sky is over(above) our head.

 

위 예문에서 볼 수 있듯이 '위에'라고 하면 over말고 above를 쓸 수도 있다. 단순히 어떤 것 위쪽에 있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단순히 어떤 것 위가 아니라 머리 바로 위 즉 수직으로 위쪽을 지칭할 때는 over만 쓴다.

 

A helicopter is flying over the crowd.

He looked at himself in the mirror over the table.

 

헬기가 군중들 머리 바로 위를 날고 있고 탁자 바로 위에 있는 거울을 들여다 보았다는 뜻이다.

 

over은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단순히 위만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나아가 어떤 것 위에서 그 아래 있는 어떤 것을 '덮고 있다'는 의미를 띨 때 쓴다. 접촉해서 어떤 것을 덮고 있던 떨어져서 어떤 것을 덮고 있던 간에 위에서 덮고 있다는 의미일 때는 over을 쓰면 된다. 하지만 above에는 이런 의미가 없다. 위라는 뜻은 같지만 덮는다는 의미는 above에 없다는 것이 두 전치사간의 차이점이다.

 

I hold an umbrella over my head when it rains.

His hair fell over his brow.

Mix the ingredients and pour over the mushrooms.

He was wearing a light-grey suit over a shirt.

 

비를 피하기 위해 머리 위에서 우산이 머리를 덮고 있거나 머리카락이 이마를 덮고 있을 때처럼 뭔가를 덮어 감싸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over을 썼다. 물론 접촉해 있으면서 뭔가를 덮고 있을 때도 사용할 수 있다.

 

He put a newspaper over his face.

He put a patch over his left eye.

 

접촉하고 있다는 의미에서는 on과 의미가 유사하다. 하지만 on은 단순히 접촉해 있다는 데 초점을 두지만 over은 덮고 있다 즉 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는 의미를 갖는다. on에는 이런 의미가 없다.

 

I split ink on the table.

I split ink over the table.

 

일반적으로 볼 때 탁자에 잉크를 엎질렀다고 한다면 두 번째 문장처럼 해야 할 것이다. 엎질렀다는 말 자체가 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는 어감을 나타내기 때문에 over을 쓰는 것이 좋다(만약 잉크가 조금만 탁자에 있다면 약간 흘렸다고 하지 엎질렀다고 하지 않는다). 그러면 유럽 곳곳을 여행했다고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마찬가지로 여러 곳을 두루두루 갔다는 의미이니까 over을 쓰면 된다.

 

I travelled all over the Europe.

 

여기서 all'넓다'over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쓰여진 것이다. for'-에도 불구하고'라는 뜻으로 쓰일 때도 이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all을 쓴다고 하였다.

 

over'뭔가를 넘어 간다'는 의미도 갖는다.

 

A thief ran over the fence.

The plane flew over the mountain.

He'd just come over the border.

 

도둑이 울타리를 넘어가거나 비행기가 산을 넘어 날아가는 등 움직이는 모습이 볼록 곡선()의 궤적을 보일 때 over을 쓰면 된다. 이런 의미가 전치사 across와의 차이점이기도 하다. across는 볼록한 곡선의 궤적을 그리지 않는다. 단지 '가로질러 간다'는 의미다.

 

They built a bridge across the river.

 

여기서 숫자 앞에 써서 '-이상'이라는 의미를 갖는 above와 차이점을 비교해 보자. 나이나, 점수, 가격 등 막연하게 얼마 이상이라고 할 때는 over이나 above를 구별없이 써도 된다.

 

Applicants must be over(above) the age of 21.

Students whose marks are over(above) 70.

 

나이가 21살 초과하는 지원자 수는 막연하고 70점 이상 맞은 학생 수도 막연하다. 따라서 over이나 above를 혼용해도 된다. 그러나 비교적 구체적인 수치가 제시될 때에는 over만 쓴다.

 

I met George over a year ago.

Cigarettes kill over a hundred Britains every year.

The present costs over 5 dollars.

 

나는 1년 이상 전에 George를 만났고 담배는 100명 이상의 영국인을 죽이며 그 선물은 5달러 이상이라는 말이다. 숫자 앞에 써서 '-이상'이라는 의미를 나타내고 싶을 때는 over을 쓰면 된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도 있다. over'-이상'이라고 해서 무한정으로 '-이상'을 의미하지 않는다. 내가 George1년 이상 만나지 못했다고 해서 2, 3년 동안 못봤다는 말은 아니다. 1년하고 몇 개월 동안 못봤다는 말이다. 마찬가지로 담배가 100명 이상 즉 200, 300명을 죽였다는 말이 아니다. 100명하고 몇 수십 명을 죽였다는 말이다. over은 이상을 뜻하지만 over 뒤에 오는 단위(year, hundred, dollar)를 초과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러나 해발(sea level), 영도(o), 평균(average) 등 과학적 기준이나 사회적 기준점 이상이라고 할 때는 반드시 above만 써야 한다.

 

The mountain is 700 meters above sea level.

The temperature is 10above zero.

His I.Q. is above average.

 

다시 over의 기본적인 의미로 돌아가자. 어떤 것 보다 위에 있다는 말을 추상적인 의미에서 살펴보면 이것은 어떤 것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over은 지배나 통치 승리 등을 나타낸다.

 

The king ruled over the kingdom.

He is an officer over the soldiers.

We are victorious over them.

 

그리고 over'넘어간다'라는 의미에서 지속적이고 다소 먼 거리 혹은 시간이나 노력이 많이 들고 과도한 것을 나타낸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다.

 

We rejoiced over the news.

We rejoiced at the news.

 

Don't trouble yourself over a trifle like that.

Let's talk over the matter now.

 

처음 두 문장은 그 소식을 듣고 기뻤다는 의미다. 하지만 overat을 쓴 만큼 의미 차이는 있다. at은 앞에서 설명했듯이 한 점처럼 순간적인 것에 쓴다. 따라서 두 번째 문장은 그 소식을 듣고 그 순간 매우 기뻤다는 의미다. 첫 번째 문장은 그 소식을 듣고 우리는 다소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기뻐했다는 의미다.

 

A lady mourned over her son's death.

It is no use crying over spilt milk.

 

mourn이나 cry는 다소 지속적인 의미를 갖는 단어다. 따라서 이런 단어는 over을 동반한다. 해석은 '-에 대해서'라고 하면 되겠다.

 

마지막으로 over에는 '-하면서'라는 뜻이 있다.

 

We discussed the matter over drinking a cup of coffee.

We held a meeting over dinner.

 

그리고 overoff처럼 부사로도 자주 쓰입니다. 부사와 전치사의 쓰임은 off에서 설명했습니다. 명사 앞에서는 전치사로 쓰이는 것이고 단독으로 쓰이는 것은 부사로 쓰이는 것입니다(물론 명사 앞에서도 부사로 쓰일 수 있다). '그는 3살 이상이다'를 전치사와 부사로 각각 표현해 보자.

 

He is over 3 years.

He is 3 and over.

 

The balloon was directly over.

He travelled all over in Europe.

He sailed over to the England.

Come over and have a drink.

 

첫 번째 문장의 over은 전치사이고 두 번째 문장의 over은 부사이다. over은 전치사로도 부사로도 쓰이니가 over 뒤에는 명사를 써도 좋고 안 써도 좋다. 문맥에 맞게 자유자재로 활용할 줄 알아야겠다. 부사로서의 over은 전치사와 의미가 유사하지만 다른 뜻도 있다.

 

먼저 '넘어가다'라는 뜻에서 '넘겨주다'라는 뜻도 갖는다.

 

He handed a pencil over to her.

I take over his place.

 

hand overtake over은 넘겨주다, 물려받다라는 숙어로 잘 쓰인다. 이들 동사가 전치사 over을 동반하는 이유를 알았으니 숙어가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over'넘어가다'라는 의미에서 '끝나다'라는 의미도 갖는다(끝나다라는 의미를 갖는 up과의 비교는 뒤에 오는 '위를 향하는 up' 참고).

 

The party is over and we must go home.

The romance is all over with him.

 

파티가 끝나서 나는 집에 가야 한다. 그에게서 낭만은 끝났다는 의미다. 마지막으로 over에는 반복의 의미가 있다. '다시 한 번', '자세히'가 그것이다. 다시 한 번 본다는 말은 자세히 본다는 말이기도 하다.

 

It is good offer but I have to think it over.

Please check it over before you send it to her.

Let's go over the previous lesson.

 

그 제안(offer)을 다시 한 번 생각한다는 것은 심사숙고하다(think over)란 의미이며 check over은 다시 한 번 점검해 보란 말이다. 그러면 반복해서란 말은? 그렇습니다. 'over and over'이라고 하면 됩니다.

 

I've warned you over and over not to do it.

 

over은 부사로도 많이 쓰이니까 전치사 못지 않게 잘 알아둡시다. 지금부터는 over와 유사한 의미인 above를 살펴보자. over에서 설명했듯이 above에는 over에서처럼 덮고 있다는 의미는 없으며 단지 보다 높은 곳에 있으면 above를 쓰면 된다.

 

The sun rose above the horizon.

Raise your hand above your head.

 

그리고 위쪽은 위쪽이지만 공간이 아닌 평면상(지도 같은 것)에서 위쪽이라고 할 때는 above를 써야 한다. over을 쓰면 안된다.

 

Seoul is above Busan.

There is a waterfall above the bridge.

 

지도상에서 볼 때 서울은 부산 위쪽에 있다. 두 번째 문장은 다리 위 허공에 폭포가 있다는 말이 아니고 다리 위쪽 즉 상류에 폭포가 있다는 말이다. 만약 가상으로 생각해서 다리 위 허공에 폭포가 있다고 한다면 over을 써야 한다.

 

추상적으로 생각했을 때 above'도덕성이나 가치관이 보다 우위에 있다'는 의미도 갖는다.

 

He is above bribe.

He is above telling a lie.

Health is above wealth.

 

그는 뇌물 위에 있다. 즉 그는 도덕적으로 볼 때 뇌물을 받을 사람이 아니라는 의미다. 두 번째 문장도 마찬가지다. 그는 거짓말을 하지 않을 사람이라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계급이 높다는 의미도 갖는다.

 

A general is above a major.

 

장군은 소령 위라는 의미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계급관계는 공간 관계가 아니라 평면적 위, 아래이기 때문에 above를 쓴 것이다.

 

이상으로 위를 나타내는 overabove 설명 끝.

 

 

 

--------------------------------------------------------------------------------

 

 

 

위의 over

1. 새 한 마리가 내 머리 위를 날고 있다.

2. 탁자 위에 램프가 있다.

3. 비 때문에 종이 한 장을 머리 위에 올렸다.

4. 그는 누워서 신문을 얼굴 위에 덮었다.

 

넘어가는 over

1. 개가 입에 고기를 물은 채로 울타리를 넘어 갔다.

2. 비행기가 산을 넘어 갔다.

3. 저쪽에 한 노인이 살고 있다.

 

이상의 over

1. 10명 이상의 학생이 여기에 왔다.

2. 이 선물은 5달러 이상 가격이 나간다.

3. 80점 넘는 학생이 열 명이나 있다.

 

기타

1. 왕이 이 나라를 통치한다.

2. 엎질러진 우유를 보고 울어봐야 소용없다.

3. 커피나 한 잔 하면서 얘기하자.

4. 넘어와서 한 잔 하자.

5. 나는 아내에게 돈을 건네주었다.

6. 이 책을 반복해서 읽어라.

7. 그는 거짓말 할 사람이 아니다.

 

 

 

--------------------------------------------------------------------------------

 

위의 over

1. A bird is flying over my head.

2. There is a lamp over the table.

3. I hold a piece of paper over my head.

4. He lied and put a newspaper over his face.

 

넘어가는 over

1. A dog ran over the fence with the mouth biting meat.

2. The plane flew over the mountain.

3. There lives an old man over there.

 

이상의 over

1. Over 10 students came here.

2. This gift is over 5 dollars.

3. There are 10 students whose marks are over 80.

 

기 타

1. The king rules over this country.

2. It is no use crying over spilt milk.

3. Let's talk over drinking a cup of coffee.

4. Come over and have a drink.

5. I handed money over to my wife.

6. Read the book over and over.

7. He is above telling a lie.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