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 시대 이전 | ||
출생 |
― |
― |
벳세다에서 어업에 종사함 |
― |
마 4:18 |
결혼하여 장모를 모심 |
― |
막 1:29,30 |
동생 안드레의 전도를 받음 |
A.D.27년 |
요 1:41,42 |
‘게바’라는 이름을 주께로부터 받음 |
〃 |
요 1:42 |
갈릴리에서 예수의 부름을 받음 |
〃 |
막 1:16-18 |
제자 시대 이후 | ||
사도로 세움 받음 |
A.D.27년 |
막 3:16 |
갈릴리 물위를 갈음 |
A.D.29년 |
마 14:29 |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함 |
〃 |
막 8:29 |
예수의 첫번째 수난 에고시 예수를 말림 |
〃 |
막 8:33 |
변화산상에서 예수의 변모를 목격함 |
〃 |
막 9:2-6 |
예수께서 발 씻겨 주심을 거절함 |
A.D.30년 |
요 13:6-10 |
예수 체포시 대제사장의 종 말고의 귀를 자름 |
〃 |
막 14:47 |
예수를 버리고 도망함 |
〃 |
막 14:50 |
예수를 세번 부인함 |
〃 |
막 14:66-72 |
예수의 빈 무덤을 목격함 |
〃 |
눅 24:12 |
부활하신 예수를 목격함 |
〃 |
눅 24:34 |
디베랴 호수에서 주께로부터 목양 사명을 받음 |
〃 |
요 21:15-19 |
예수의 승천을 목격함 |
〃 |
행 1:6-11 |
초대 교회 시대 | ||
마가 다락방에서 오순절 성령 강림을 체험함 |
A.D.30년 |
행 2:1-4 |
오순절 설교로 3천명을 회개시킴 |
〃 |
행 2:14-42 |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를 치유함 |
〃 |
행 3:1-26 |
첫번째 투옥 |
〃 |
행 4:1-3 |
산헤드린 공회에서 예수를 증거함 |
〃 |
행 4:5-22 |
아나니아와 삽비라를 책망함 |
A.D.31년 |
행 5:1-11 |
두번째 투옥, 주의 사자에 의해 풀려남 |
〃 |
행 5:17-20 |
요한과 함께 사마리아에서 복음 전파함 |
― |
행 8:14-25 |
사도 바울과 대면함 |
A.D.34년 |
행 9:26 |
룻다에서 중풍병자 애니아 고침 |
〃 |
행 9:34 |
욥바에서 죽은 자인 다비다를 살림 |
〃 |
행 9:36-43 |
이방인 고넬료에게 복음 전파함 |
― |
행 10:1-48 |
예루살렘에서 이방인 선교의 정당함을 변론함 |
― |
행 11:1-18 |
3차 투옥 천사에 의해 풀려남 |
― |
행 12:5-10 |
예루살렘 총회에서 이방인 전도를 지지함 |
A.D.49년 |
행 15:7-11 |
베드로전서 기록 |
A.D.64년경 |
벧전 1:1,2 |
베드로후서 기록 |
A.D.66-67년경 |
벧후 1:15 |
고린도에서 전도함 |
― |
고전 1:12 |
안디옥을 방문함 |
― |
갈 2:11 |
로마에서 순교당함 |
A.D.68년 |
― |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
162-요한 (사랑의 사도)
1. 인적 사항
① 요한은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라는 뜻. 히브리어 ‘요하난’의 헬라어 음역임.
② 세베대의 아들이며 야고보의 형제(마 10:2).
③ 모친은 살로매(막 15:40).
④ 예수의 12제자 중 한사람(마 10:1,2).
⑤ 야고보와 함께 예수께서‘우뢰의 아들’이라 부름
⑥ 요한복음, 요한 1․2․3서, 요한 계시록의 저자.
2. 시대적 배경
예수의 공생애 초기부터 로마 황제 도미티안(A.D.81-75년) 통치 이후까지, 즉 A.D.27-95년 이후까지 활약. 이 시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로부터 초대 교회의 태동기, 과도기, 확장기 및 성숙기에 이르는 때였다. 이 기간 동안에 교회는 유대교의 종교적 박해와 로마 제국의 정치적 박해 및 이단의 공격 등 대내외적인 시련을 거치면서 교회의 조직 정비, 정통 교리의 정립 등을 이루게 되었다. 사도 요한은 이러한 전시기에 12사도 중 마지막까지 남아서 활약했던 인물이다.
3. 주요 생애
4. 성품
① 배와 그물을 다 버리고 즉각 예수를 따른 것으로 보아 결단력 있는 자(마 4:21,22).
② 예수께서 형제 야고보와 더불어 ‘우뢰의 아들’이라고 칭한 것과 주님을 배척한 사마리아인들에게 불이 내리기를 원한 것으로 보아 급하고 활화산 같은 성격을 지닌 자(막 3:17;눅 9:54).
③ 모친을 통해 예수께 높은 직책을 요구할 만큼 야심이 큰 자(마 20:20-23).
④ 제자도 아니면서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어 쫓는 자를 책망한 것으로 보아 사도로서의 자부심이 강하고 일면 외골수 성격을 지님(막 9:38-40;눅 9:49,50).
⑤ 예수의 공생애 기간 중 특별히 많은 사랑을 받고 가까이서 주를 섬겼을 뿐만 아니라 어머니 마리아를 모시라는 예수님의 부탁을 받은 것으로 보아 책임감 있고 신뢰감 있는 자(요 19:26,27).
⑥ 12제자 중 유일하게 예수의 십자가 형장까지 좇은 것을 볼 때 용기와 의리 있는 자(요19:26).
⑦ 말년에는 ‘사랑의 사도’로 불릴 정도로 사랑이 많았던 자(요일 3:17,18).
5. 구속사적 지위
① 예수의 12제자 가운데 특별히 사랑 받던 3인 중 한 사람(마 17:1;눅 8:51;요 13:23,25).
② 오순절 성령 강림 후 ‘우뢰의 아들’에서 ‘사랑의 사도’로 변화한 자(막3:16;요일3:17).
③ 예수의 12제자 중에 유일하게 십자가 형장까지 좇아가 예수의 최후를 지켜본 자(요19:26)
④ 요한복음, 요한 1․2․3서, 요한계시록의 저자이며, 저술 가운데 ‘사랑’에 대하여 50번 이상이나 기록한 사랑의 사도(요 3:16;13:34,35;요일 4:7-21).
6. 주요 업적
①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를 좇음(마 4:21,22).
② 예수의 십자가 형장까지 따름(요19:26).
③ 예수의 공생애 기간 중 가까이에서 주를 열심히 섬김(마17:1)
④ 예수의 모친 마리아를 봉양함(요 19:26,27).
⑤ 요한복음과 요한서신, 계시록을 기록함.
⑥ 사랑의 사도로서 신앙생활에 있어서 사랑의 실천의 중요성을 가장 많이 강조하여 가르침.
⑦ 12사도 중 가장 늦게까지 생존하여 교회를 돌봄.
7. 주요 실수
① 예수 체포시 도망감(막 14:50).
② 모친을 통해 예수께 높은 자리를 요구함으로 인해 제자들 간에 다툼을 일으킴(마20:20-23)
8. 평가 및 교훈
① 성급하고 과격하며 야심으로 가득 찼던 요한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점차 사랑의 사도로 변신해 갔다. 이는 주안에서 새 사람이 되었으나 아직 과거의 좋지 못한 성격과 습관을 버리지 못한 많은 성도들에게 많은 격려를 해 준다. 실로 이제는 우리도 우뢰의 아들에서 사랑의 사도로 변모한 사도 요한처럼 온전히 성령의 열매를 맺는 새로운 모습과 성품으로 바뀌어야 하겠다(갈 5:22,23).
② 요한은 주의 부름을 받자 처지와 환경에 머뭇거리지 않고 즉시 주를 따랐으며, 모든 제자들이 뿔뿔이 흩어진 상황에서도 예수의 십자가 형장까지 따라간 용기 있는 제자였다(마 4:21,22;요 19:26). 이러한 모습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는데 있어 적당한 타협이 아닌, 무엇보다도 자신의 귀한 것까지도 포기하고 주를 따를 수 있는 결단과 주위의 여건에 굴하지 않고 담대히 나아갈 수 있는 용기가 참으로 중요함을 재차 보여 준다.
③ 예수의 사랑 받는 제자로 불려진 요한은 그의 서신을 통해 ‘서로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새 계명을 자주 언급함으로써 우리에게 사랑의 실천의 중요성을 교훈 한다(요 13:34,35;14:21;요일 2:7-11;3:23,24). 실로 우리 죄를 대신하여 독생자까지도 아낌없이 내어주신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을 받은 우리 성도들이 그 사랑의 빚을 갚기 위해서는 한시라도 사랑의 실천을 게을리 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제 주를 따르는 우리도 사도 요한과 같이 일생이 다하기까지 사랑을 전하는 사랑의 사도가 되어야 하겠다(요일 4:7-12).
9. 핵심 성구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계 1:9). | ||||||||||||||||||||||||||||||||||||||||||||||||||||||||||||||||||
163-엘리사벳 (세례 요한의 어머니)
1. 인적 사항
① 엘리사벳은 ‘하나님은 맹세이시다’의 의미.
② 아론의 후손으로 제사장 가문의 출신(눅 1:5).
③ 제사장 사가랴의 아내.
④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의 친족(눅 1:36).
⑤ 세례 요한의 어머니.
2. 생애 주요 사건
엘리사벳의 생애는 세례 요한의 어머니로서 가장 큰 의미를 갖는다.
(1) 의로운 자
① 하나님의 계명과 규례대로 흠없이 삶(눅 1:6).
② 무자(無子) 함.
㉠ 유대인들은 자식을 하나님이 주신 기업으로 여김.
㉡ 자식이 없음을 부끄럽게 여김(눅 1:25).
(2) 세례 요한의 수태고지(B.C.6-5년경)
① 천사가 엘리사벳의 수태를 예언함(눅 1:11-17).
② 의심한 사가랴는 벙어리가 됨(눅 1:18-20).
(3) 수태
① 노년에도 불구하고 수태가 됨(눅1:24).
②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함(눅1:39-56).
(4) 해산
① 아들을 낳았다(눅 1:57-61).
② 이름을 요한이라 함(눅 1:59-61).
③ 비로소 사가랴의 입이 열렸다(눅 1:64-66).
3. 성격과 업적
① 하나님을 온전히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삶으로 하나님 중심 주의 자(눅 1:6)
② 성령이 충만한 삶을 산 것으로 보아 신앙에 열정적인 자(눅 1:41).
③ 다른 사람의 축복을 즐거워한 것으로 보아 인정이 많은 자(눅 1:42).
④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은 것으로 보아 믿음이 독실한 자(눅 1:45).
4. 교훈
① 엘리사벳은 노년에 자식을 얻는 축복을 받았다. 이처럼 신앙이 신실한 자는 하나님께서 그냥 버려두지 않으신다. 신실한 믿음을 가진 자만이 하늘의 축복을 얻을 수 있다.
② 사가랴는 순간적인 의심으로 그의 아내가 해산하는 날까지 벙어리로 지내야 했다. 우리는 어떠한 상황이라도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말아야 하며, 또한 그것을 이루실 줄을 능히 확신했던 아브라함처럼 축복 받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③ 엘리사벳의 잉태처럼 뜻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방법은 기적에 의한 경우가 많다.
④ 계명과 규례를 지키며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을 살았던 엘리사벳은 후일 주의 길을 예비할 아들 세례 요한을 값진 선물로 받았다. 엘리사벳이 귀하게 얻은 아들을 정성껏 양육하였을 것임은 가히 짐작이 간다. 어머니의 신실한 신앙이 크게 영향력을 미쳤을 것이다. 훌륭한 아들의 배후엔 그보다 더 훌륭한 어머니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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