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소의 전치사, 영역의 전치사 IN : in 쓰임, in 사용법

본문

반응형

영역을 나타내는 IN

 

 

 

모든 일이 그렇듯이 언제나 기본에 충실하면서 새로운 것을 익혀야 한다. 전치사 in 역시 가장 기본적인 뜻은 '어떤 것으로 둘러 싸여 어감상 경계 안에 있는'이라는 의미다.

 

There are many students in the classroom.

I can see an apple in the box.

A herd of cattle are grazing in the pasture.

 

상자(box) 속에나 교실(classroom)은 분명한 경계가 있는 공간이다. 목장(pasture)에서 소 떼들이 풀을 뜯어 먹고 있다고 할 때도 소들은 울타리 쳐진 그래서 경계가 엄연히 존재하는 공간에서 풀을 뜯고 있다는 뜻이 된다.

 

이처럼 둘러싸인 내부 공간이라는 뜻을 갖는 in은 버스나 기차와 같은 교통수단에도 쓰인다. 교통수단에 탔을 때 탈 것이 주는 공간의 느낌에 따라 전치사를 달리 쓴다. 내부에 둘러 싸여 있다는 느낌을 줄 때는 in을 사용한다. 택시를 예로 들 수 있다. 택시에 타면 택시 안으로 쏙 들어가는 느낌을 준다. 그래서 taxicarin을 쓴다.

 

I met a strange driver in a taxi.

 

그러면 택시보다 더 큰 버스에는 in을 쓰면 될까? 물론 택시를 탔을 때처럼 '안에' 탔다는 느낌을 주면 버스에도 in을 쓰면 된다. 하지만 버스에 이제 막 걷기 시작하는 아이가 탔다면 문제는 달라진다. 그 아이는 필경 그 버스가 운동장처럼 크게 느껴질 것이다. 따라서 그 아이에게 버스는 안(in)이 아니라 발을 딛고(on) 걸어 다니는 공간으로 여겨질 것이므로 on을 쓴다. 물론 어른도 이런 느낌을 갖는다면 on을 쓴다.

 

A baby is walking on the bus.

I met an old friend of mine in the bus.

 

요사이 한창 인기가 있는 금강산 유람처럼 수천 명을 태우는 아주 큰 배(ship)에 탈 때에도 on을 쓰면 된다. 서너 명 태우는 보트(boat)라면 in을 써야겠지만 아주 큰 배에는 on을 써야 할 것이다. 이런 배는 운동장보다 몇 배 커서 안(in)에 탔다기 보다는 위(on)에 탔다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이다. 기차(train)나 자전거(bibycle)에도 on을 쓴다. 비행기(plane)는 점보 비행기처럼 아주 큰 것을 탔을 때는 on을 써도 좋지만 in을 써도 좋다. 실제로 비행기에 타면 안(in)에 탔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하지만 화장실을 갈 때처럼 비행기 위를 걸어갈 때면 비행기 안에 탔다기 보다는 비행기 위(on)에 탔다는 느낌이 강하다. 그래서 on을 쓰기도 한다.

 

지금까지 교통수단에 쓰는 in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의할 것이 있다. 실제로 탈 것에 일정 공간을 차지하면서 타는 것이 아니라 단지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한다고 할 때는 전치사 by를 쓴다(by 뒤에는 관사를 쓰지 않는다). 예를 들어 '서울에 차 타고 갔다'고 할 때는 by car를 쓴다. 교통수단의 장소를 차지하고 있다는 말이 아니라 단지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했냐이기 때문이다.

 

I went to Seoul by car.

I went to Seoul in my friend's car.

 

이처럼 교통수단 앞에 by를 쓰면 그냥 '자동차의 힘 혹은 영향'으로 갔다는 뜻이 된다. by'영향'의 뜻이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문장에서처럼 친구라는 '특정한, 어떤 구체적인 차를 탔을 때'in을 써야 한다.

 

더운 사막에서는 동물이 교통수단이므로 동물을 탄다고 할 때는 by를 쓴다. 하지만 구체적인 어떤 동물을 탈 때는 on을 쓴다(동물을 탄다고 할 때는 동물 등 위에 앉아 가기 때문).

 

They crossed the dessert by camel.

I crossed the dessert on the king's camel.

I traveled around the country by horse(on horseback).

 

내부라는 개념으로 쓰이는 in이 교통수단과 관련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쓰인다. 그리고 in은 내부라는 뜻 말고 어떤 '부분 혹은 영역'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I looked her in the face.

He is blind in his right eye.

He is lame in his left leg.

I hit him in the face.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서, 경계를 가진 공간이라는 의미를 추상적으로 확장시켜 보면 이는 '어떤 분야나 활동의 영역 어떤 일부분'으로 볼 수 있다.

 

He is an expert in law.

I major in English literature.

I am interested in Korean literature too.

It is ten feet in length(in width, in depth, in diameter).

Puberty comes at about 14 in boys and at about 12 in girls.

He resembles his father in character.

 

그는 전문가다. 어떤 부분에서 전문가인가 하면 법(law)이다. 그가 전공하는 분야는 영문학(English literature)이다. 이처럼 전치사 in은 영역이라는 뜻으로 많이 쓰인다. 잘 알아두어야겠다. 영역이라는 말은 '어떤 특정 부분'이고 이를 다른 각도에서 보면 '많은 것들 중에서 어떤 특정 부분'을 가리키는 말이다. 즉 많은 것 중에서 특정 부분을 '선택'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In memory of him, I wrote a letter.

In defence of her, I confessed something important.

He looked in the direction of the fence.

It is true that the sun rises in the east.

 

많고 많은 영역 중에서 단지 그를 기념(memory)하기 위해, 많은 이유 중에서 그녀를 변론(defence)하기 위해 뭔가를 행했기 때문에 in을 쓰는 것이다. 동쪽(east)이나 방향(direction)도 여러 방향 중에서 어떤 특정 방향을 지칭하므로 in을 쓴 것이다.

 

이런 영역이나 선택의 의미를 갖는 in이 어떤 일을 하는 '수단'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He paid with money.

He paid in cash.

 

(money)으로 지불했다는 말은 '일반적인 수단'을 의미하므로 with를 쓴다. 현금, 수표, 현물 중에서 어떤 것(수단)으로 지불했다고 할 때는 in을 써야 한다. 여러 가지 중에서 어느 특정한 하나를 선택(영역) 했다는 말이다. (money)라는 말은 현금, 수표, 현물 등을 모두 포함하는 말이기 때문에 어느 특정 영역이 아닌 모두를 포함하는 일반적인 말이기 때문에 with를 쓰는 것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비슷한 다른 예문을 들어보자. Shakespeare의 비극 Macbeth에서 Lady Macbeth는 살인을 한 후에 피를 없애기 위해 물로 손을 씻는다. 이를 어떻게 표현하면 될까? 특별한 종류의 물이 아니라 일반적인 물로 씼었으니가 with water로 쓰면 된다.

 

She washed her hands with water.

She washed her hands in hot water.

 

하지만 두 번째 문장에서처럼 더운 물로 씻었다면 in을 써야한다. 왜냐하면 많은 물의 종류 즉 ice water, warm water, hot water 중에서 hot water을 선택(영역)했기 때문이다. 자주 쓰이는 다른 말도 살펴보자.

 

I can speak in English.

Man can communicate with language.

 

languageEnglish, French, German... 등을 총칭하는 말이지 어떤 특정 영역을 일컫는 말이 아니다. 하지만 English는 많은 언어 중 어는 하나를 선택한 영역이 있는 말이다. 따라서 '어떤 언어로' 할 때는 in을 쓴다.

 

'연필로 편지를 썼다'라는 문장에서 '연필로' 할 때는 'with a pen=in pen' 이라고 배워왔다. 물론 결과적으로 봤을 때는 with a pen 이나 in pen은 같다. 하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두 단어의 어조는 다르다. with a pen은 연필을 도구로 사용하여 썼다는 일반적인 말이고 in penpen, pencil, fountain pen 중에서 어느 하나(pen)를 선택해 썼다는 어조를 갖고 있다. 또 다른 예문을 보자.

 

The statue is made of stone.

Cheese is made from milk.

The statue is made in stone.

 

무엇으로 만들어 졌다고 할 때는 be made of be made from을 쓴다. 물론 재료가 물리적 변화를 거쳐서 제품이 만들어 졌을 때는 of를 쓰고 화학적 변화를 거쳤을 때는 from을 쓴다. 하지만 세 번째 문장에서처럼 in을 쓸 수도 있다. in을 쓰면 선택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문장의 의미는 stone, bronze, clay, wood 중에서 stone으로 만들어 졌다는 의미를 갖는다. offrom이 질의 변화에 관한 것이라면 in은 선택에 관한 것이다.

 

잠깐! 수단에 쓰이는 withby의 차이를 보자. with'어떤 일을 하는 도구'에 불과하다. 하지만 by'by 이하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경우'에 쓴다(through와의 비교는 '통과의 through' 참고)

 

He was murdered by a burglar with a knife.

This photo was taken by me with a cheap camera.

 

그는 살해당했다. 그 도구(with)로 사용된 것이 칼이고, 그는 전적으로(by) 강도에 의해 살해당했다. 사진은 전적으로(by) 나에 의해 찍혔다. 그리고 내가 사진을 찍는데 도구로(with) 사용한 것이 카메라이다.

 

방향을 다소 전환해 보자. 어떤 것에 둘러싸인 공간은 어떤 형태를 갖기 마련이다. 따라서 외부로 드러나는 어떤 '형태(모습)'에도 in을 쓴다.

 

They came in crowds(in twos, in tens).

They are standing in a line(in a circle, in rows, in groups).

He cuts the apple in two(in three).

She came to the party with her hair in curls.

 

그들이 서 있는 형태가 어떤 형태냐 하면 무리지어(in crowds) 있거나 두 명씩(in twos) 혹은 열 명씩(in tens) 서 있으므로 in을 쓴다. 다음 문장 역시 마찬가지다. 사과를 쪼갰는데 그 형태가 두 쪽 혹은 세 쪽이므로 in을 썼다. 네 번째 문장에서 머리 형태가 곱슬머리이므로 in을 썼다. 이처럼 in은 외부로 드러나는 형태에 쓸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감정의 형태에 대해서도 쓴다(이럴 때는 감정의 형태보다는 '감정의 상태'가 더 정확한 말이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형태로 썼다).

 

She is standing in surprise.

He looked me in horror.

They spoke to me in anger(in fun).

She only did it in play.

 

이상으로 '-안에'라는 물리적 개념과 이에 따라 파생되는 추상적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지금부터는 시간의 개념을 갖는 in에 대해 살펴보자. 전치사 at에서 설명했듯이 in은 다소 긴 시간에 사용한다(점과 같은 아주 짧은 시간에는 at, 특정한 날에는 on을 사용한다). 다소 긴 시간이라 함은 morning, week, month, season, year, century 등을 말한다.

 

He gets up late in the morning.

It is in the second week of June.

We are married in November.

We live in the 20th century.

 

하지만 in은 시간이라는 의미 외에 기간이라는 의미도 갖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어떤 기간의 처음부터 끝까지'라는 뜻이다.

 

The spaceship goes round the earth in 40 minutes.

The baby cries twice in an hour.

Rome was not built in a day.

 

첫 번째 문장은 지구를 한 바퀴 도는 데 40분이 걸린다는 뜻이다. 즉 초시계로 정확히 재서 1, 2,... 40초만에 한 바퀴를 돈다는 어조를 갖고 있다. 두 번째 문장 역시 마찬가지다. 그 애기는 1시간 만에 두 번 울었다는 뜻이다. 이와 유사한 의미를 갖는 전치사로는 forduring이 있다. for'어떤 일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었다'라는 뜻이다. 따라서 for 다음에는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구체적인 숫자가 온다. 반면에 during'어떤 일이 어떤 기간 중에 일어났다'라는 의미다. 따라서 during 뒤에는 summer vacation과 같은 구체적인 기간이 온다. 그리고 for는 시간(기간) 내내 어떤 일을 했다는 말이고 during은 기간 내내 했다는 말은 아니고 그 기간 중의 어느 때에 했다는 말이다.

 

I do my work during the summer vacation.

It has been raining for three days.

 

그리고 in은 미래를 나타내는 말과 함께 쓰여 '-후에'라는 뜻을 갖는다.

 

It's two o'clock. I'll come in an hour.

Come to my shop in five days.

 

in'-후에'라는 뜻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면 작문을 할 때나 독해를 할 때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된다. 상당히 주의를 요한다. 첫 번째 문장은 지금이 2시니까 3시에 온다는 말이고 두 번째 문장은 5일 후에 오라는 말이다. in'-안에'라는 뜻(장소 일때)이 있어 5일 내에 가게로 오라고 해석하면 절대 안된다. '5일 후에 가게로 오라'고 해석해야 한다.

 

이제 전치사 in의 설명 막바지에 다달았다. 이것 하나만 이야기하면 끝이다. 계속 주의를 집중해 주길 바람. in이 사람 앞에 쓰여 그 사람의 '특정한, 구체적인 속성'을 나타낼 수 있다.

 

In her, I see a future leader of our country.

He has something of the hero in him.

 

첫 번째 문장에서 그녀에게 발견한 구체적인 속성은 바로 우리나라의 미래 지도자란 점이다. 두 번째 문장에서 그에게 있어서 구체적인 속성은 영웅적인 어떤 것이 있다는 것이다. 사람 앞에 about을 쓸 수 도 있다. 이럴 경우 의미는 구체적인 속성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다소 막연한 것이 온다.

 

There's something strange(special) about you.

Do you know what I really love about her?

I love a sense of humor in her.

 

아참! 전치사 in에는 '착용'의 뜻이 있다. 어떤 옷을 입거나 신발을 신고 있다는 뜻이다.

 

The woman in white.

The policeman in uniform.

She was arrested in a fur coat(in white shoes).

 

on'착용'의 의미가 있지만 부사이기 때문에 명사 앞에 쓰지 않고 명사 뒤에 쓴다.

 

She put a fur coat on.

She has white shoes on.

 

in은 사용법을 요약해보면 시간이나 장소에 쓴다. 그리고 탈 것, 수단, 선택, 영역, 어느 부분, 착용, 형태, 감정 상태, 후에, -만에라는 뜻으로 쓰인다. 이것을 이해하고 있다면 in을 쓰는 데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상으로 긴 전치사 in 설명 끝-.

 

 

 

--------------------------------------------------------------------------------

 

장소의 in

 

1. 새장에 새가 한 마리 있다.

2. 나는 어제 강에 낚시하러 갔다.

3. 나는 기차에서 가방을 잃어 버렸다.

4. 내가 책에서 어디까지 읽었는지 잊었다.

 

선택, 영역의 in

 

1. 그는 오른쪽 눈이 잘 안 보인다.

2. 그는 내 얼굴을 쳐다보았다.

3. 그녀는 내 배를 때렸다.

 

활동 영역이나 부분

 

1. 그는 경제학의 전문가이다.

2. 그 책상은 넓이가 2 미터나 된다.

3. 그는 외모가 아빠를 닮았다.

4. 나는 영문학에 관심이 있다.

 

선택 영역

 

1. 그를 기념하기 위해 우리는 그의 동상을 세웠다.

2. 그들은 사방으로 달아났다.

3. 태양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

4. 그는 옷값을 현금으로 지급했다.

5. 그는 찬물로 샤워했다.

 

형태 상태의 in

 

1. 그들은 두 명씩 짝지어 들어왔다.

2. 많은 사람들이 극장 앞에 줄서 있다.

3. 그녀는 사과를 두 쪽으로 나누었다.

4. 엄마는 피자를 여섯 조각 냈다.

5. 그녀는 놀라서 울고 있다.

6. 그녀는 무서워서 떨고 있다.

7. 그는 화가 나서 나에게 말했다.

 

시간의 in

 

1. 나는 아침 일찍 일어났다.

2. 아기는 밤에 일찍 잠자리에 든다.

3. 우리는 11월 달에 결혼했다.

4. 21세기에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5. 로마는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았다.

6. 우리는 3일 후에 여행을 갈 것이다.

 

구체적 속성 및 착용

 

1. 그에게는 영웅적인 것이 있다.

2. 그 운전사는 제복을 입고 있다.

3. 그녀는 빨간 신발을 신고 있다.

 

 

 

--------------------------------------------------------------------------------

 

장소의 in

1. There is a bird in cage.

2. I went fishing in the river yesterday.

3. I have stolen my bag on the train.

4. I have lost my place in the book.

 

선택, 영역의 in

1. He has a poor sight in right eye.

2. He looked me in the face.

3. She hit me in the stomach.

 

활동 영역이나 부분

1. He is an expert in economics.

2. The desk is 2 meters in width.

3. He resembles his father in appearance.

4. I have interested in English literature.

 

선택 영역

1. In memory of him, we set up a bronze statue.

2. They ran away in all direction.

3. The sun rises in the east and sets in the west.

4. He paid for the clothes in cash.

5. He took a shower in cold water.

 

형태 상태의 in

1.They came in twos.

2. Many people are standing in a line in front of the theater.

3.She cuts the apple in two.

4.Mother cuts the pizza in six.

5.She is crying in surprise.

6.She is trembling in horror.

7.He spoke to me in anger.

 

시간의 in

1. I gets up early in the morning.

2. The baby goes to bed in the evening.

3. We are married in November.

4. Many changes will come in 21st century.

5. Rome was not built in a day.

6. We will have a trip in three days.

 

구체적 속성 및 착용

1. He has something of the hero in him.

2. The driver is in uniform.

3. She is in red shoes.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