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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 구약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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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약성경 

 

 

(율법서 5)

 

1. 창세기 (50)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 천지와 인간을 창조하고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을 밝히기 위하여

* 인간의 타락 과정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점진적 진행을 보여주기 위하여

* 선민의 초기 역사로서 택함 받은 백성이 마땅히 섬길 분은 하나님밖에 없음을 밝히기 위하여

(4) 줄거리 :

* 천지창조와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의 창조(1),

* 에덴동산에서의 아담과 하와, 뱀의 유혹에 의한 범죄와 낙원 추방(4),

* 증대하는 인류의 죄와 노아 시대의 대홍수에 의한 하나님의 처벌, 새로운 세계질서에 대한 약속.

* 인류문명의 교만에 대한 하나님의 처벌로서 언어의 혼란,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요셉과 형제들.

 

 

 

2. 출애굽기 (40)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 애굽에서의 번영과 출애굽이 조상들과의 언약을 지키신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연유함을 보여주 위하여 ( 15:13-16, 26:24, 35:9-15)

* 시내산에서의 언약으로 신정국가 백성들로 부름 받았음을 보여주기 위하여

* 유월절 희생양을 통한 구속사의 예표적 사건들을 제시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민족의 탄생에 관련되는 사건과 유대교와 신약성서의 그리스도 교회에서 구제의 본보기로 존중.

* 이스라엘 백성의 고난과 모세의 지도에 의한 애굽 탈출, 갈대의 바다(홍해) 도해(渡海) 이야기.

* 시내산에 이르는 광야의 방황 먹을 것과 물의 부족에 대한 하나님의 인도 이야기

* 하나님의 여러가지 계명, 율법의 부여와 이에 바탕을 하나님과 백성과의 계약 체결.

* 고난으로부터의 해방의 자유와 하나님의 훈계에 대한 복종의 자유, 성서 종교사상의 자유.

 

 

 

3. 레위기 (27)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 구속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거룩한 삶을 영위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하여

* 제사장들에게 성결의식 제사의식을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구약성서 모세 5경의 셋째 책으로 종교의식, 예배 일상생활에 관한 율법서.

* 제사와 예물과 의미에 관한 율법, 제사장의 자격에 관한 율법

* 책의 흐름은 항상 하나님의 성스러움, 인간과는 전혀 다른 하나님의 완전한 속성.

 

 

 

4. 민수기 (36)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 광야에서의 여정을 보여 줌으로써 이스라엘을 인도하시는 분이 하나님임을 밝히기 위하여

* 불순종에 따른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줌으로써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 약속의 점령과 분배문제를 밝힘으로써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내용 가운데 2차에 걸친 인구조사의 기록이 있기 때문이다.

* 출애굽한 이스라엘(1:1-22:1), 발람 이야기(22:2-25:18),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26-36)

* 불신과 불평과 약속한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백성, 모세 자신의 실패, 우상숭배의 기록.

* 하나님께서는 불평과 불만에도 불구하고 언약을 지키고, 그들을 도우셨고, 약속된 땅으로 인도.

 

 

 

5. 신명기 (34)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 출애굽 역사와 율법에 익숙지 않은 2세대들에게 과거에 보여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밝힘.

* 불순종에 따른 징계와 순종에 수반되는 축복을 밝힘. 언약을 지키는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해.

(4) 줄거리 :

* 율법을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정착해 생활할 적용하기 위해서 새로 기술한 것이다.

* 애굽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어온 모세가 약속의 가나안을 눈앞에 두고 설교.

* 40년간의 중대한 사건들을 회고하였고, 십계명을 되풀이해서 강조.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임명.

 

 

 

(역사서 12)

 

6. 여호수아 (24)

 

(1) 저자 : 여호수아 여러 사람

(2) 기록 연대 : B.C 1050- B.C 1350 (사사 웃니엘 통치 이후)

(3) 기록 목적 :

*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의 정착 과정을 기술함으로써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내기 위하여.

* 정복 과정에 있었던 순종과 불순종의 결과를 대비함으로써 하나님을 의지케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고대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서 모세의 후계자.

* 가나안의 동정을 정탐하기 위하여 모세가 보낸 12인의 정탐꾼 중에서 여호수아와 갈렙.

 

 

 

7. 사사기 (21)

 

(1) 저자 : 사무엘로 추정

(2) 기록 연대 : B.C 1050-1000

(3) 기록 목적 :

* 순종에 따른 축복, 불순종에 따른 징벌이 하나님의 통치 원리가 사랑과 공의임을 드러냄.

* 사사통치의 한계성을 보여줌으로써 왕정정치의 정당성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여호수아의 가나안 땅을 정복한 시기부터 사무엘이 사울을 왕으로 세울 때까지 200년의 역사.

* 죄에 대한 하나님의 응징, 회개한 자의 긍휼, 우상숭배가 얼마나 무력한 것인가를 가르쳐 .

* 하나님께서 시대를 구원할 믿음의 영웅을 세우시고 이스라엘을 구해 주셨다.

 

 

 

8. 룻기 (4)

 

(1) 저자 : 미상 (사무엘, 히스기야, 에스라, 다윗, 추상)

(2) 기록 연대 : B.C 1010-970년경 (다윗 치세기에 기록된 것으로 본다)

(3) 기록 목적 :

* 다윗 왕조의 계보를 보여줌으로써 배후에 하나님의 섭리가 있음을 보여주기 위하여

* 이스라엘이 아니라 하나님을 받아들이는 모든 자에게 열려 있음을 밝히기 위하여

* 장차 인간의 값을 치를 메시야 등장을 예표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사사시대의 룻이라는 이방인(모압족) 여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4장으로 엮은 짧은 이야기다.

* 룻은, 남편의 자손을 잇기 위하여 친척인 보아스와 재혼, 아들을 낳음으로써 다윗의 증조모

* 책은, 유대인이 경모하는 다윗의 출생과 이스라엘 종교의 보편적 측면을 그리고 있다.

 

 

 

9. 사무엘상 (31)

 

(1) 저자 : 미상 (사무엘, 아비아달 또는 사무엘 선지 학교의 생도라는 주장)

(2) 기록 연대 : B.C 930 이후 (솔로몬 사후에 기록 가능)

(3) 기록 목적 :

* 사사시대의 퇴조와 왕국시대의 시발 이때 활약한 사무엘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인간은 순종함으로써 역사적 사명을 수행해야 함을 교훈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구약성서의 사사기와 열왕기 사이에 있는 , 2권의 역사서 중의 상권.

* 사사의 말기시대부터 다윗왕의 말년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 사울이 이스라엘 초대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경위, 사울과 블레셋인의 싸움,

 

 

 

10. 사무엘하 (24)

 

(1) 저자 : 미상 (사무엘로 본다)

(2) 기록 연대 : B.C 930 이후

(3) 기록 목적 :

* 사울 왕가의 몰락을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을 떠난 자의 비참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 다윗 왕국의 정착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의 은총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 이스라엘과 이방 나라 간의 전쟁을 보여줌으로써 오늘 날의 교회가 사단과 투쟁해야 하는 교훈.

* 인간은 방심할 죄를 짓게 되며 결과는 불행을 보여줌.

(4) 줄거리 :

* 다윗왕의 역사에 대하여 적고 있는데, 처음에는 남쪽의 유다왕, 나중에 북쪽의 통일왕국의 .

* 그리고 다윗왕에 관한 여러 가지 일화를 수록해 놓았다

* 책은 같은 시대 역사의 자료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다.

 

 

 

11. 열왕기상 (22)

 

(1) 저자 : 미상 (예레미야 저작설이 주장)

(2) 기록 연대 : B.C 561-537

(3) 기록 목적 :

* 국가와 왕과 백성의 배후에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이 계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 하나님에 대한 순종 여부가 국가와 흥망성쇠와 관계됨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다윗의 죽음으로부터 예루살렘이 멸망하기까지의 400년간의 이스라엘 역사를 다루고 있다.

* 솔로몬이 부왕 다윗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이 ,

* 역사성이 높은 자료가 다수 포함되어 있는데, 예컨대 엘리야, 엘리사, 이사야의 이야기도 있다.

 

 

 

12. 열왕기하 (25)

 

(1) 저자 : 미상 (예레미야 저작설이 주장)

(2) 기록 연대 : B.C 561-537

(3) 기록 목적 :

* 이스라엘과 유다의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배후에 하나님이 계심을 알리기 위하여.

* 이스라엘과 유다의 타락상을 보여줌으로써 왕국의 멸망이 그들 스스로의 범죄에 기인.

* 인간 왕국의 유한성을 깨닫고 메시야 왕국을 바라보도록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BC 722 왕국이 앗수르에 패배하고 사마리아가 함락까지 이야기.

* 기간에 엘리야의 후계자인 엘리사가 하나님의 사자로서 일어섰다.

* 사람의 위대한 히스기야와 요시야의 치적이 기록되어 있다.

* 왕이 하나님에 대하여 충실할 때는 나라가 번영하고, 이방신을 믿을 때는 쇠약해진다는 것이다.

 

 

 

13. 역대상 (29)

 

(1) 저자 :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5세기 중엽으로 추정

(3) 기록 목적 :

* 과거 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회복하기 위하여.

* 하나님이 주신 언약의 성취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언약 백성의 영원성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책의 시간적 범위는 <창세기>로부터 <열왕기>까지로서, 상당 부분을 인용하여 서술.

* 첫째 비참한 상태에 놓여 있을지라도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돌보시는 약속을 지키신다는 .

* 최초의 인간 아담부터 다윗까지의 계보(1-9), 역사성이 높은 자료로 포함되어 있다.

 

 

 

14. 역대하 (36)

 

(1) 저자 :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450년경

(3) 기록 목적 :

* 주로 유다 왕들의 통치를 기록함으로써 왕국 유다의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 성전 건축과 제사제도에 대한 언급을 통하여 하나님이 예배 받으실 분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솔로몬의 치세와 성전의 건설(1-9), 여로보암 주도 아래 북의 부족이 반란을 일으킨

BC 587년의 예루살렘 멸망까지 남의 유다 왕국 왕들의 역사(10-36) 다루고 있다.

 

 

 

 

15. 에스라 (10)

 

(1) 저자 : 에스라 (가장 유력하다)

(2) 기록 연대 : B.C 444 이후

(3) 기록 목적 :

* 바벨론 포로귀환 이후에 팔레스타인의 유다인 사회에 있었던 성전 건축 역사를 기록.

* 바벨론 포로귀환과 성전재건을 통해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 포로 시대의 제사장 율법사. 많은 유대인 포로를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방인과 결혼이 용인되어, 제사장을 포함한 유대인의 결혼을 보고 충격.

*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쳤다.

* 사람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 에스라가 낭독한 율법을 비준하고, 언약에 인을 쳤다.

 

 

 

16. 느헤미야 (13)

 

(1) 저자 : 느헤미야 (또는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420

(3) 기록 목적 :

* 1 포로귀환의 과정과 성벽재건 역사의 과정을 보여주기 위하여

*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이에 대한 복종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하가랴의 아들로 유다총독( 1:1; 8:9).

* 아닥사스다 왕이 살던 수산 궁에 있으면서, 백성이 고통 받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예루살렘의 재건과 부흥을 위해 일할 있게 달라고 왕께 구하여 허락을 얻고, 유다 총독에 임명.

* 에스라와 협력하여 율법을 갱신하고 유대교를 새롭게 재확립.

 

 

 

17. 에스더 (10)

 

(1) 저자 : 미상 (모르드개?)

(2) 기록 연대 : B.C 436-435년경으로 (추정)

(3) 기록 목적 :

* 하나님께서 세계를 다스리시는 역사의 주체가 되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 하나님을 믿으며 바른 길을 걷는 자가 결국 승리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하지 않고 지방에 떨어져 있던 베냐민 족속 아비하일의 ,

* 고아가 되자 모르드개가 딸같이 양육, 바사왕 아하수에로가 폐위된 와스디 대신에 왕비로 세움.

* 모르드개가 재상 하만에게 경례하기를 거부하자, 분노한 하만은 유대인을 박해해도 좋다는 명령.

* 그녀는 목숨을 걸고 왕의 면전에 나아가 명령의 취소를 간청하였다.

* 마침내 왕은 하만의 간계에 진노하여 유대인들로 하여금 원수들을 멸하도록 윤허하였다.

 

 

 

(시가서, 문학서 5)

 

18. 욥기 (42)

 

(1) 저자 : 미상 (예레미야-헤만, 등으로 추정)

(2) 기록 연대 : 미상-B.C 2000년경부터 1400, 1000, 700, 500, 200년까지 추정

(3) 기록 목적 :

* 고통이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아니라 섭리의 방편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하여.

* 고통가운데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찬양하는 자세의 가치를 밝히기 위하여.

* 세상의 역사와 인간의 생사화복이 하나님의 주관에 따라 움직임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잠언] [전도서] 더불어 지혜문학의 후기에 속하나, 정확한 성립 연대는 없다.

* 첫머리와 끝머리는 산문이지만, 대부분은 시로 되어 있다.

* 당대의 의인이었던 욥은 어느 갑자기 자녀들과 재산 건강을 모두 잃는다(1-2).

* 욥은 자신의 모습을 인정, 하나님은 자신이 생각하던 것보다 위대한 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 그리고 하나님은 욥에게 건강과 재산을 넉넉히 되찾게 함으로써 번영의 축복을 내려주신 것이다

 

 

 

19. 시편 (150)

 

(1) 저자 : 다윗 73, 아삽 12, 고라자손 10, 솔로몬 2, 모세 1, 헤만 1, 에단 1, (100)

나머지 50 가운데서도 다윗의 저작이 많을 것으로 추정

(2) 기록 연대 : B.C 1500-500년경으로 추정

(3) 기록 목적 :

* 개인의 내적인 기쁨이나 슬픔을 찬양, 또는 고백하기 위하여.

* 일상생활이나 종교행위에 있어 교훈을 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시편은 온갖 종류의 인간의 감정이나 경험을 노래함으로 누구나 즐겨 읊도록 되어 있다.

* 그리고 무엇보다도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한 깊은 신앙을 나타내고 있다.

* 책은 5권으로 구성되었는데, 1권은 1-41, 2권은 42-72, 3권은 73-89, b 4권은 90-106, 5권은 107-150 까지다.

 

 

 

20. 잠언 (31)

 

(1) 저자 : 솔로몬

(2) 기록 연대 : B.C 950-700년경 (B.C 715-686 히스기야 때에 최종 편집)

(3) 기록 목적 :

* 지식의 근본인 하나님을 깨닫고 경외하는 지혜를 주기 위하여.(1:27)

* 솔로몬의 아들인 르호보암을 훈계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전체적으로 사람들에게 지혜를 얻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여호와에 대한 믿음이 지혜의 근본이라는 사상을 바탕으로 단순한 인생교훈을 초월하고 있다.

 

 

 

21. 전도서 (12)

 

(1) 저자 : 솔로몬

(2) 기록 연대 : B.C 935년경

(3) 기록 목적 :

* 하나님을 떠난 인생의 허무함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 하나님을 기억하고 경외하는 것이 인간의 본분임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책은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1:2) 시작,

* 전도자는 획일적이고 관습적인 지혜를 부정하고, 인간의 현실 한계와 부정적인 면을 직시,

* 하나님 없는 인생은 목적과 의미가 없고, 하나님의 은사로 여기고 받아들일 것을 가르치고 있다.

 

 

 

22. 아가 (8)

 

(1) 저자 : 솔로몬

(2) 기록 연대 : B.C 970-960년경

(3) 기록 목적 :

* 참되고 순결한 남녀 간의 사랑을 찬양하기 위하여

* 그리스도와 그의 신부된 성도의 참사랑이 아름다움을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솔로몬이 술람미 처녀를 향한 연애시로 아가가 모든 성서중에서 가장 신성하다고 주장.

* 솔로몬이 시골 처녀인 술람미를 예루살렘의 자신의 궁전으로 데려가는 편의 드라마.

* 상징적 해석법으로 솔로몬을 그리스도의 상징으로, 술람미 여자를 교회의 상징으로 보았다.

 

 

 

(예언서 17)

 

23. 이사야 (66)

 

(1) 저자 : 이사야

(2) 기록 연대 : B.C 700-680년경

(3) 기록 목적 :

* 이스라엘이 특별한 언약의 백성임을 상기시켜 온전한 관계 회복을 촉구하기 위하여.

* 메시아의 강림을 예언하여 하나님만이 구원의 근거라는 소망을 갖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구약성서의 3 예언서.

* 아모스의 아들이며, 유다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때에 예루살렘에서 활동하였다.

* 하나님이 그를 선지자로 소명하여 죄를 사하여 주셨으므로,

*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 혼란하였던 당시에, 어떤 때라도 여호와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한다.

* 메시아가 동정녀에게서 태어 것이라는 예언으로 아하스 왕의 미움을 샀고,

* 앗수르의 군대가 예루살렘을 포위했을 항복하지 말고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라고 격려.

* 하나님은 적을 멸망시키고 그들을 포로생활에서 해방시키며, 유대인들에게 희망을 주었다.

 

 

 

24. 예레미야 (52)

 

(1) 저자 : 예레미야

(2) 기록 연대 : B.C 627-586

(3) 기록 목적 :

* 다가올 심판을 선포하여 유다로 하여금 회개케 하기 위하여.

* 언약(31:33) 선포하여 유다를 하나님의 새로운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예언자 예레미야는 주전 587 유다가 멸망하기 직전 수십 동안 예루살렘에서 활동했다.

* 구약성서의 선지자로 요시야왕 때인 BC 627년에 예언활동을 시작하였다.

* 제사장의 아들로 태어나 젊었을 선지자로서의 부르심을 받았다.

* 오랫동안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배반하고 율법을 무시하고 살았다.

* 그들은 하나님께로 돌아설 것을 거부하였다. 그의 예언대로 예루살렘이 점령을 당하게 된다.

 

 

 

25. 예레미야 애가 (5)

 

(1) 저자 : 예레미야

(2) 기록 연대 : B.C 586

(3) 기록 목적 :

* 하나님의 심판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보여 미래의 교훈을 삼기 위하여.

* 하나님을 찬양하여 조국의 멸망으로 실의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에게 유다와 예루살렘이 멸망당하고 성전이 파괴된 것을 슬퍼하는 다섯 개의 .

* 주전 587년의 대재난과 끔찍한 결과가 직접적으로 똑똑하게 우리 눈에 들어오는 곳은 없다.

* <예레미야애가> 절망적인 탄식(1:1-2)으로 시작하여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가는 (5:21-22)

* 하나님의 무궁한 은혜와 자비에 대한 감동적인 고백이 한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다(3:22-24).

 

 

 

26. 에스겔 (48)

 

(1) 저자 : 에스겔

(2) 기록 연대 : B.C 593-570년경

(3) 기록 목적 :

* 유다의 멸망이 범죄의 결과임을 알게 하기 위하여.

* 여호와는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세계의 하나님이 되심을 가르치기 위하여.

* 바벨론에 포로가 유다 백성들에게 미래에 대한 소망을 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구약성서의 위대한 선지자의 사람. 제사장 부시의 아들이다( 1:3).

* 포로가 동포들의 지도자가 되기 위하여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선지자가 되었다.

* 유다 왕국과 예루살렘 성전이 하나님께 범한 죄로 멸망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 패전과 포로라는 운명을 딛고 재건의 환상과 용기를 불어넣은 선지자로서, 유대교의 아버지.

 

 

 

27. 다니엘 (12)

 

(1) 저자 : 다니엘

(2) 기록 연대 : B.C 530년경

(3) 기록 목적 :

* 하나님만이 역사의 주관자 되심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 다니엘의 형통하는 삶을 보여주어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신약 성경의 <요한계시록> 더불어 '묵시 문학적'이라고 불리는 무리의 문서들에 속한다.

* 바벨론으로 잡혀간 그는, 갈대아인의 언어를 배울 왕이 주는 진미와 포도주를 거부하고 채식.

* 이상(異像)이나 꿈을 있는 특별한 능력도 받았다.

* 느부갓네살왕이 잊어버린 꿈을 해몽함으로써 바벨론왕국의 운명과 역사의 발전과정을 해몽.

* 그의 박식함에 탄복한 왕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를 높여 지방을 다스리게 하였다.

 

 

 

28. 호세아 (14)

 

(1) 저자 : 호세아

(2) 기록 연대 : B.C 755-722년경

(3) 기록 목적 :

* 임박한 심판을 경고하기 위하여.

*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사랑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지도층 인사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가나안의 다산 신들을 섬겨 호세아는 그들의 잘못을 고발.

* 호세아는 그들이 하나님을 이처럼 배신한 것을 음행에 빗대어 말했다.

* 백성은 제멋대로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멸망을 스스로 불러들였다(7:3-13).

* 하나님은 모든 것에 아랑곳없이 자기 백성을 사랑하신다고 선포한다.

* 선포된 말씀의 진실성을 보증하고 하나님의 관점에서 사건을 미리 일으키는 것이다.

 

 

 

29. 요엘 (3)

 

(1) 저자 : 요엘

(2) 기록 연대 : B.C 830년경

(3) 기록 목적 :

* 여호와의 날이 무서운 심판의 날임을 가르치기 위하여

* 여호와의 날을 준비하기 위해 회개할 것을 권유하기 위하여.

* 하나님이 주실 영적 축복을 체험하도록 준비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구약에 요엘은 열둘이나 있지만 사람도 예언자 요엘과 같은 사람은 아닌 듯하다.

* 요엘이라는 이름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뜻한다.

* 예언을 하게 계기는 - 계속되는 가뭄과 더불어 닥친 - 극심한 메뚜기 재앙,

* 마지막 완성을 예고하는 여러 가지 가운데 하나님의 영을 백성에게 부어주신다는 .

* <사도행전>(2:16-21)에서는 약속이 오순절 성령 강림에서 이루어졌다고 본다.

 

 

 

30. 아모스 (9)

 

(1) 저자 : 아모스

(2) 기록 연대 : B.C 767-745.

(3) 기록 목적 :

* 이스라엘의 종교, 사회적 부패를 책망하기 위하여.

* 이스라엘의 사로잡힘을 경고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아모스는 자신감에 있는 정치, 종교 지도자들에게 아주 강한 적군이 그들을 잡아 .

* 경제가 부흥하면서 부유한 상류층은 점점 부패의 늪에 빠져 들어갔던 것이다.

* 지주들은 날로 많은 재산을 모은 반면, 시골 사람들은 높은 세금 부담으로 가난해진다.

* 성대한 예배와 제사도 스스로를 속이고 하나님을 모독하는 짓이 뿐이라는 것이다(5:21-24).

 

 

 

31. 오바댜 (1)

 

(1) 저자 : 오바댜

(2) 기록 연대 : B.C 848-841년경

(3) 기록 목적 :

* 에돔의 파멸과 유다의 회복을 선포하기 위하여.

* 불의한 자를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를 드러내기 위하여.

* 모든 민족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위엄을 선포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예언서 가운데서 가장 짧은 책으로 에돔이 심판받을 것과 이스라엘이 구원받을 것을 예언.

* 에돔 사람들의 개입이 참사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에게 깊은 상처를 주었는지는 있다.

* <오바댜> 부분에서는 이스라엘이 영토를 회복하게 것을 미리 내다 본다.

 

 

 

32. 요나 (4)

 

(1) 저자 : 요나

(2) 기록 연대 : B.C 760년경

(3) 기록 목적 :

* 하나님의 사랑이 세계를 향한 것임을 가르치기 위하여.

* 택함 받은 백성으로써 선교를 게을리 하는 이스라엘의 배타적 민족주의를 경책하기 위하여.

* 심판과 회개의 상관관계를 깨닫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이방인들이 이스라엘의 신앙에 귀의하는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시려 하고 부르심을 받았다는 것을 증언할 목적.

 

 

 

33. 미가 (7)

 

(1) 저자 : 미가

(2) 기록 연대 : B.C 700년경

(3) 기록 목적 :

* 유다에 임박한 심판을 선포하기 위하여.

* 유다의 종교적 부패를 책망하기 위하여.

* 유다의 사회적 불의를 책망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미가는 사정없이 예루살렘과 성전의 종말을 예고한다(3:12).

* 미가는 자기 백성이 재난을 겪은 뒤에야 행복한 미래가 있으리라고 약속한다.

* 신약 성경에서는 신비한 말씀을 다윗의 진정한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암시로 본다.

 

 

 

34. 나훔 (3)

 

(1) 저자 : 나훔

(2) 기록 연대 : B.C 621-612년경

(3) 기록 목적 :

* 대적인 앗수르의 멸망과 압제받던 유다의 구원을 선포하기 위하여.

* 포악했던 앗수르의 멸망을 보고 하나님의 공의의 성취를 깨닫게 하기 위하여

* 앗수르의 멸망이 하나님의 계획으로 하나님의 우주적 주권을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자신의 세계 통치권을 누구에게도 빼앗기지 않는 '복수하시는 하나님'이라고 선포한다.

* 성경에서는 앗수르를 하나님을 거스르는 잔인한 세상 권력의 원형으로 여긴다.

* 세상 권력의 마지막이자 최악의 화신과 대결하는 것을 주제로 다룬다.

 

 

 

35. 하박국 (3)

 

(1) 저자 : 하박국

(2) 기록 연대 : B.C 610년경

(3) 기록 목적 :

* 하나님을 의지하는 마음의 필요성을 가르치기 위하여

* 의인의 고통과 악인의 형통은 일시적인 것이며 하나님의 공의가 이루어짐을 알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하박국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다리고 질문과 기도로 하나님께 매달리는 예언자였다.

 

 

 

36. 스바냐 (3)

 

(1) 저자 : 스바냐

(2) 기록 연대 : B.C 640-622년경

(3) 기록 목적 :

* 심판의 날인 여호와의 날을 선포하기 위하여.

* 여호와의 날에 구원받을 남은 자들의 영광을 노래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스바냐는 시기적으로 예언자 나훔과 예레미야의 사이에 활동했다고 있다.

* 불순종하는 백성 유다를 포함하여 민족들이 하나님께 심판받을 '여호와의 ' 온다는 .

* 예루살렘에 심판은 40 , 바벨론 사람들이 앗수르 제국을 쳐부수고 후계자로 등장한 .

 

 

 

37. 학개 (2)

 

(1) 저자 : 학개

(2) 기록 연대 : B.C 520년경

(3) 기록 목적 :

* 이스라엘 백성들은 격려하여 중단 성전재건 공사를 완성하기 위하여.

* 백성들의 이기적인 욕망을 제거하여 하나님을 우선하는 바른 신앙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에 사로잡혀 있던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서 성전을 재건하는 것을 허락했다.

* 유다 사람들은 성전 재건 공사를 시작했지만 정치적인 어려움으로 중단한다.

* 이때 학개와 스가랴가 성전 건축 공사를 다시 계속하게 한다.

* 학개의 대상은 유다 총독으로 임명한 스룹바벨과 종교 지도자인 대제사장 여호수아다.

 

 

 

38. 스가랴 (14)

 

(1) 저자 : 스가랴

(2) 기록 연대 : B.C 520-518년과 480-470년경

(3) 기록 목적 :

* 14년간이나 중단된 성전재건 사역을 재개하도록 격려하기 위하여.

* 메시아의 초림과 재림을 예언하여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소망을 부여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스가랴가 예고한 전환은 인물, 정치 지도자 사람과 종교 지도자 사람의 출현.

* 하나님 백성이 적들을 물리치리라는 것과 앞으로 평화의 임금이 오리라는 것을 말하고(9-10),

* 임금이 받을 고난에 대해 풀이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어려운 암시로써 표현하며(11-13),

* 14장에서는 예루살렘이 구원받고 새로워진다는 환상으로 끝을 맺는다.

* 쪽에서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승리하여 평화를 이루는 임금을 맞아들이지만,

  한쪽에서는 목자가 백성에게 배척당하여 죽음을 맞이하고, 너머로 구원의 빛이 드러난다.

 

 

 

39. 말라기 (4)

 

(1) 저자 : 말라기

(2) 기록 연대 : B.C 430년경

(3) 기록 목적 :

* 귀한 흐트러진 백성들에게 하나님과의 언약을 기억, 회복할 것을 권유하기 위하여.

* 의무의 온전한 이행 , 제사 규정 십일조 율례를 거룩하고 온전하게 드릴 것을 권면.

(4) 줄거리 :

* 말라기는 '나의 사자' 뜻이다.

* 예언자가 가지씩 주장할 때마다 그들은 이의를 제기하고 예언자는 근거를 밝힌다.

* 예언자는 예언 전통에 따라 예배와 윤리에 관해 요구하는 바를 분명하고도 강하게 내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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