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여호와의 말씀이 부시의 아들 제사장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여호와의 권능이 위에 있다고 말하며 에스겔은 네 생물의 형상을 보게 되고 영이 있어 어떤 쪽으로 가면 생물들도 가는 환상을 본다. 또한 보좌의 형상 위에 한 형상이 있어 사람의 모양 같다는 말씀에서 이는 인간의 형상을 입고 오시는 주님의 형상이다.
2장. 영이 인자야 네 발로 일어서라고 말하며 에스겔에게 내가 너를 이스라엘 자손 곧 패역한 백성, 나를 배반하는 자에게 보낸다고 말한다. 또한 그들이 패역한 족속이라도 그 말을 두려워하지 말며 그 얼굴을 무서워하지 말라고 말한다. 또한 패역한 족속 같이 패역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라고 말한다.
3장. 하나님의 말씀을 창자에 채우라는 말씀을 에스겔은 순종한다. 칠일 후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을 세우셔서 백성들을 깨우치게 하신다. 또한 들로 나가게 하셔서 여호와의 영광이 머물게 하시고 에스겔의 혀를 입천장에 붙여 말 못하는 자가 되게 하셔서 그들을 꾸짖지 못하게 하신다.
4장. 하나님께서 토판을 가져다가 그것을 앞에 놓고 예루살렘과 성읍을 에워싸게 만드신다. 에스겔에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과 유다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라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먹을 것에 대한 규정도 정해주신다. 마지막으로 떡과 물이 부족하여 피차에 두려워하여 떨며 그 죄악 중에 쇠패한다고 말씀하신다.
5장. 하나님께서는 또한 날카로운 칼을 가져다가 삭도로 삼아 머리털과 수염을 깎으라고 말씀하시고 이방인보다 악을 더 행하며 율례를 행하지 아니하였으며 모든 가증한 일로 성소를 더럽혔기에 형벌하신다고 말한다. 그리고 죄에 형벌에 대해서 모욕거리가 되게 하고 양식을 끊을 것이며 전염별과 살육이 일어난다고 말한다.
6장. 에스겔은 이스라엘 산들에게 주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고 하며 곧 칼이 임하여 산당을 멸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칼을 피하여 이방인 들 중에 살아남은 자가 있게 한다고 말하며 우상을 섬겨 하나님을 근심하게 한 것을 기억하고 스스로 한탄할 때 여호와인 줄을 알게 된다고 말한다.
7장. 에스겔은 또한 이 땅 사방의 일이 끝났다고 말하며 이제는 끝이 이르렀고 진노를 나타내어 행위를 심판하고 모든 가증한 일을 보응 한다고 말한다. 이스라엘은 전쟁에 나갈 사람이 없으며 밖에는 칼이 있고 안에는 전염병과 기근이 있어서 밭에 있는 자는 칼에 죽고 성읍에 있는 자는 기근과 전염병에 도망한다고 말한다.
8장. 주 여호와의 권능이 내리기로 보니 불같은 형상이 있었다. 이스라엘하나님의 영광이 거기에 있는데 들에서 본 모습과 같았다.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북쪽을 바라보게 하시고 여전히 질투의 우상이 있음을 알게 하신다. 하나님은 분노로 갚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긍휼을 베풀지도 아니하며 소리도 듣지 아니하신다.
9장.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를 그리라고 하신다. 그리고 모두 죽이되 이마에 표 있는 자에게는 가까이 하지 말라고 하신다.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두 멸하려 하냐고 묻고 있다.
10장. 하나님이 가는 베 옷을 입은 사람에게 그룹 밑에 있는 바퀴 사이로 들어가 그 속에서 숯불을 두 손에 가득히 움켜 가지고 성읍 위에 흩으라고 하였다.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 문지방을 떠나서 그룹들 위에 머물렀다. 에스겔은 그 그룹들이 그발 강 가에서 보던 이스라엘의 하나님 아래에 있던 생물임을 알게 된다.
11장. 하나님은 야아사냐와 블라댜를 보았고 그들은 백성의 고관이었다. 그들은 불의를 품고 이 성 중에서 악한 꾀를 꾸미는 자였다. 하나님은 그들을 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심판하신다고 말한다. 또한 하나님은 이스라엘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시며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된다고 약속하신다.
12장. 에스겔에게 반역하는 족속 중에 거주한다고 말씀하시며 그들은 반역하는 족속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포로의 행장을 꾸리고 낮에 그들의 목전에서 끌려가라고 말한다. 또한 그들이 무엇을 하느냐고 물으면 이스라엘 온 족속에 대한 묵시라 하셨다 하라고 말하며 떨면서 음식을 먹고 놀며 근심하면서 물을 마시라고 말한다.
13장.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자에게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고 전하며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하는 어리석은 선지자에게 화 있다고 말하며 하나님의 손이 쳐서 백성의 공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며 이스라엘 족속의 호적에도 기록되지 못하게 하며 이스라엘 땅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여 여호와 인줄을 알게 하신다고 말한다.
14장. 하나님께서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마음을 돌이켜 우상을 떠나고 얼굴을 돌려 모든 가증한 것을 떠나라고 말하라고 하신다. 이는 이스라엘 족속이 다시는 미혹되어 나를 떠나지 않게 하며 죄를 더럽히지 아니하게 한다고 말씀하신다. 또한 노아, 다니엘, 욥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자기 생명만 건진다고 말한다.
15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범죄하고 하나님을 배반하여 결국 하나님 앞에서 버림받게 되었다. 그들은 포도나무 가지처럼 쓸모없는 존재가 되겠다고 하셨다. 또한 하나님이 대적 자가 되시겠다고 하셨으며 그 땅은 황폐하게 한다고 말씀하셨다.
16장.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돌보시며 양육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아기를 비유하여 애굽에서 양육해 주신 것, 구원해 주신 것, 광야에서 연단시키신 것을 상기 시키신다. 또한 이스라엘과 유대 배성들이 우상을 섬길 때 하나님의 은혜를 망각하고 배반하여 하나님을 더럽혀 하나님은 침략을 받게 하실 것을 말씀하신다.
17장. 인간의 거짓과 대조되는 하나님의 불변성과 진실을 나타낸다.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애굽을 의지하였다.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회개하기를 싫어했으며 인간의 수단을 의지했다. 시드기야 왕은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고 바벨론을 배반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멸망을 선고하셨다.
18장. 사람은 자신의 죄악이나 선행에 대하여 결과적으로 그 책임을 지게 된다. 사람은 누구나 개개인의 행위에 따라 상과 벌을 받게 된다. 악인은 반드시 죽이며 의인은 반드시 살게 된다. 정의와 공의를 행하며 율례를 지켜 행하며 죄에서 돌이켜 떠나야 한다. 회개하고 모든 죄에서 떠나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해야한다.
19장.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성실하게 순종하는 자는 번영을 누린다. 불순종은 몰락을 부르며 깨닫지 못하는 자는 멸망한다. 이것이 하나님의 통치 방법이다. 주어진 복을 깨닫지 못하고 사명을 저버린 포도나무는 가장 무서울 심판을 받았다. 분노 중에 뽑힌 포도나무, 땅에 버려진 포도나무, 소망이 끊어진 포도나무가 되었다.
20장.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섬겨 하나님을 진노하게 했다. 선택받은 은혜, 구속받은 은혜를 잊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마땅히 죽을 죄인들에게 은혜로 용서를 베푸신다. 광야에서 그들의 자손들에게 규례를 지키며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고 우상을 섬기지 말라하였지만 조상들의 죄악을 답습한다.
21장. 하나님은 심판의 도구를 칼로 비유하신다. 죄인을 심판하시며, 예외없이 심판하신다. 하나님의 심판의 목적은 인간들로 회개하여 하나님을 찾게 하시려는 속성이다. 칼이여 날카롭고도 빛나난다는 부분에서 빠르고 무서운 심판임을 알게 되며 규는 예수그리스도의 왕권을 예표하기에 메시야를 통해 심판한다고 말한다.
22장.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가증함을 알리도록 명하셨고 죄는 피를 흘린 것과 우상을 만든 것임을 밝히었으며 그 결과고 이방의 능욕과 조롱거리가 되게 하셨다. 유다는 도덕적으로 신앙적으로 윤리적으로 타락하였다. 그 심판은 풀무 불속에 넣고 불을 불어 녹이는 것 같이 노여움과 분으로 모두 녹인다고 말씀하신다.
23장. 오홀라와 오홀리바는 하나님을 배반하고 앗수르를 의지하였고 이 세상과 그 가운데 있는 것들을 사랑하였다. 하나님께서 앗수르 왕의 손에 붙여 멸망케 하셨다. 그러나 사마리아의 멸망을 보고도 깨닫지 못하였다. 오홀라와 오홀리바에게 학대와 약탈을 당하게 하시고 자녀들을 죽이며 집들을 불 살리셨다.
24장.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의 패만원인은 피 흘린 죄라고 말씀하시며 에스겔을 통해 경고하실 때 돌이키길 바라신다. 여호와는 또한 에스겔의 기뻐하는 아내를 쳐서 빼앗으시며 에스겔은 주의 명령을 따라 슬픔을 나타내지 아니한다. 에스겔의 이상한 행동에 백성들이 관심을 가진다.
25장. 죄악은 쉬지 않고 계속된다. 모압이 하나님을 모독하였으며 에돔이 유다를 쳐서 복수하였다. 그것의 결과로 데만에서부터 황폐하게 하며 드단까지 칼에 엎드려진다고 말하며 블레셋 사람 위에 손을 펴서 그렛 사람을 끊으며 해변에 남은 자를 진멸하되 분노의 채벌로 원수를 크게 갚는다고 말한다.
26장. 얼굴에 잔악한 분을 바르고 무죄한 피로 입술을 그리며 향락을 찬양하던 두로가 최후를 맞게 된다. 큰 군대가 쳐들어오고, 전략적으로 쳐들어오며, 행군으로 쳐들어왔다. 두로는 하늘과 땅을 치고 통곡해야 할 처지에서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는 자로 낙인찍히고 파멸의 길을 가야 한가고 한다.
27장. 하나님을 배반하고 헛된 일에만 기울인 까닭으로 망하게 된다는 의미에서 애가를 짓게 하셨다. 두로의 아름다움, 값비싼 것, 지식이나 용사가 헛되다는 것을 말하며 지금 육에 속한 형통함, 영화, 욕망에 취한 나머지 그 뒤에 오는 것을 모르고 있다. 허무를 이기지 못해 몸부림치는 두로의 심판은 영원한 심판이었다.
28장. 하나님은 두로 왕이 자신의 재물과 지혜로 교망해져 자신을 신격화 했기에 단호히 심판하실 것을 예언 했다. 두로는 옛적 에덴과 같은 영적 속에서 괘락을 누렸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시돈에 의해 큰 치욕을 당하셨기에 전쟁과 전염병을 내리시고 이스라엘 백성은 대적의 손에서 보호하시고 회복시키신다.
29장. 하나님은 바로의 교만을 꺾고 이스라엘이 다시는 세상을 의지하지 못하도록 애굽을 심판하셨다. 하나님의 심판으로 애굽은 20년동안 황폐하여 어떤 것도 기거하지 못할 것이나 다시 회복하게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언약을 지키시기 위하여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을 이용하여 애굽을 치셨다.
30장. 느부갓네살 왕의 군대에 의하여 멸망하게될 애굽을 향하여 여호와의 날이 가깝도다, 애굽에 칼이 임할 것이다, 그 날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게된다고 말하며 예언한다. 하나님께서는 예언대로 느부갓네살 왕의 손을 통해 애굽을 심판하신다. 오랜 세월 견고한 애굽이 신생국 바벨론에 의하여 꺾여졌다.
31장. 앗수르는 레바논의 백향목 같다, 공중의 모든 새가 그 큰 가지에 깃들인다, 내가 그 가지를 많게 하여 모양이 아름답게 하였다는 말씀을 통하여 앗수르의 번영을 예언한다. 바로의 멸망 원인이 그의 교만에 있었듯이 앗수르 왕의 몰락도 교만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잠시 꽃을 피웠던 앗수르는 영원학 몰락이 있게 된다.
32장. 에스겔에게 애굽의 바로왕에 대하여 슬픈 노래를 불러 그에게 이르라고 말하며 악어가 그물에 걸리고 공중의 새와 들짐승에게 먹히는 불행이 온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다. 애굽의 멸망을 예언하며 황폐에서 회복의 과정을 보여 주기도한다. 그러나 수치스러운 죽음을 당하게 되는 애굽을 보여준다.
33장. 여호와께서 에스겔을 파수꾼으로 삼으신다. 파수꾼이 하는 일은 재앙이 임하는 것을 보고 나팔을 부는 것이다. 여호와는 에스겔이 대신하여 그들에게 경고하기를 원하셨다. 여호와는 악인이 죽는 것을 조금도 기뻐하지 않으셨다. 이스라엘이 불평하여 하나님은 심판하시고 함락시키신다.
34장. 이스라엘의 목자들에 대해 하나님께서 질책하신다. 목자들의 직무는 모든 대적과 위험들로부터 보호 하는 것이다. 이스라엘 목자들은 살찐 양을 잡아 그 털을 입는 데만 힘썼다. 주께서 양 떼를 찾고 찾아 모으시며 친히 양 무리의 목자가 되어 주셨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화평의 언약을 말씀하신다.
35장. 에돔에 내려진 심판을 언급하면서 에돔 족속은 에서의 후손으로 세일산이 기업이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죄악으로 인해 세일산을 쳐서 영원히 황폐하게 하셨다. 하나님의 백성은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보호하시고 함께하시며 온 땅을 감찰하신다.
36장. 이스라엘이 받을 복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회복의 약속을 지키신다. 이스라엘을 위하여 열매를 맺으며 그들을 성읍들에 거주하게 하며 내 백성 이스라엘이라고 말씀하신다. 또한 하나님의 이름은 이스라엘의 죄로 더럽혀졌지만 명예를 회복하시고 정결하게 하신다. 그리고 주의 영을 그들 속에 두시며 백성이 되게 하신다.
37장. 여호와께서 권능으로 에스겔에게 마른 뼈들에게 대언하라고 말씀하셨을 때 뼈들이 일어나 소리가 나고 움직이며 뼈가 들어맞아 연결되었고 힘줄이 생기고 살이 오르며 가죽이 덮이고 생기에게 대언하니 생기가 들어가 군대를 이루었다. 뼈들은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고 말하며 군대 이스라엘 민족의 소망을 말하고 있다.
38장.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때에 마곡과 그 연합군을 동원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공격하게 하신 것이다. 많은 대적이 쉴새 없이 침략하려 하지만 하나님은 언제나 편이 되어 주시며 하나님이 진노하시고 침략자를 멸망시키신다. 그리고 내가 여러 나라의 눈에 내 위대함과 내 거룩함을 나타낸다고 말씀하시며 영광을 드러내신다.
39장.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평화를 회복하실 것을 선포하신다. 곡의 파멸이 선언되고 곡의 무기가 일곱해 동안의 땔감이 된다. 그리고 곡의 시체를 일곱 달 동안 매장한다고 말한다. 가장 두려운 심판은 매장하지 못한 시체가 새들의 먹이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회복에 대한 약속을 언급하신다.
40장. 에스겔은 환상을 통해 새 성전에 대한 설계도를 하나님께 받았다. 새로운 성전 바깥뜰의 동쪽 문에 관해 설명하며 다음으로 바깥뜰과 북쪽을 향한 문에 대해 언급한다. 하나님께서 제시한 방법대로 안뜰로 들어가는 문에 대해 설명하며 북쪽 문의 구조와 그 곁에 있는 번제물을 씻는 방과 제사장들의 방을 언급한다.
41장. 성소와 골방에 관한 설명이 묘사되고 있으며 서쪽 건물과 성전의 넓이를 측량하며 나무제단과 성전의 문들을 언급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보여주신 성전의 환상은 말세에 자기 백성을 위하여 성취하실 성전의 그림자임을 보여준다.
42장. 성직자의 직분은 구별되어 있으며 여호와를 가까이 모시는 자들이며 여호와께로부터 생계를 공급받는 자들임을 말하고 있다. 또한 성전의 사면 담을 측량하며 하나님의 교회가 견고하고 안정되어 영원불변할 것을 상징하고 있다.
43장. 이 성전을 이스라엘 족속에게 보여서 그들이 자기의 죄악을 부끄러워하고 그 형상을 측량하게 하라고 말씀하시며 이 제단을 만드는 날에 그 위에 번제를 드리라고 말씀하신다. 의로운 제사를 드리고 칠일 동안 매일 염소 한 마리를 갖추어 완전한 제사를 드리고 소금을 쳐서 언약대로 드리라고 말한다.
44장. 에스겔이 본 새 성전에 여호와의 영광이 가득하였다. 이 문은 다시 열지 못할 문이라고 말씀하셨으며 열려진 성전 문을 통하여 출입하는 무리를 진심으로 살펴서 속된 것이 출입하지 못하게 하라고 명하신다. 또한 거룩함을 지키며 거룩한 직분을 지키며 거룩함을 기업으로 삼는 제사장을 통한 교훈을 말씀하신다.
45장. 한 구역과 거룩한 땅으로 삼아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라는 말은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은 구별하여 드려야 함을 말한다. 또한 포악하지 말고 정의와 공의를 행하여 내 백성에게 속여 빼앗는 것을 그치라고 말한다. 속죄하기 위하여 속죄제와 소제와 번제와 감사 제물을 갖추라고 말씀하신다.
46장. 여호와께 드릴 번제는 흠 없는 어린양이라고 말씀하시며 군주가 자원하여 번제를 준비하거나 혹은 자원하여 감사제를 준비하는 것과 영원한 규례로 삼아 항상 나 여호와께 드리라고 말씀하신다. 또한 아들에게 기업으로 줄 것은 자기 산업으로만 하라고 말씀하시며 구별된 방에서 주님의 희생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신다.
47장. 심령을 비옥하게 하는 강물, 영적 풍요와 결실을 가져다주는 강물은 하나님의 은혜의 강물이다. 황폐한 인간의 마음에 성령을 통한 복음의 역사가 나타나면 생명의 역사가 시작된다. 이 흘러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되살아날리라고 말씀하시며 이 강물이 이르는 곳 마다 모든 생명이 산다고 말씀하신다.
48장. 에스겔이 본 환상은 포로 중에 있는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은 공평하시며 백성은 순종해야 하고 모든 생활의 중심은 하나님이심을 말하는 말씀이다. 또한 땅을 분배받는 다는 것은 영생의 기업에 참여한다는 영적의미가 있음으로 하나님의 기준으로 하나님의 방법으로 뽑아 하나님의 약속대로 나누어 주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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