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경인물 1 : 아담, 하와, 가인, 노아, 아브라함

본문

반응형
01-아담 (인류 최초의 인간)
 
 
1. 인적 사항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류 최초의 인간(창 1:27;2:7).
 ‘아담’은 ‘사람’(םדא, Man), ‘붉은 흙’이라는 뜻.
 하와를 통해 가인, 아벨, 셋 등을 낳음(창 4:1,2,25;5:4).
 
2. 시대적 배경
천지창조 당시 전 인류의 조상으로 창조된 아담은 타락 이전의 완벽한 에덴에서의 생활과 자신의 타락으로 야기된 현재의 세상, 즉 엉겅퀴와 가시가 있는 이 세상에서의 생활을 함께 경험하게 되었다.
 
3. 주요 생애
 
타 락 전 
하나님의 아담 창조  ---- B.C.? ----  창 1:27;2:7
에덴동산에 거주  ------------------   창 2:8,9 
행위 언약 체결  -------------------   창 2:16,17
배필 하와의 창조  -----------------   창 2:18-25
 
 타 락 후
하와로 인한 타락  ----------------   창 3:1-6 
에덴동산에서의 추방  -------------   창 3:22-24
가인과 아벨의 출생  --------------   창 4:1,2 
가인의 아벨 살해  -----------------  창 4:3-8 
셋의 출생    ----------130세 ------  창 4:25 
기타 자녀 출생  -------------------   창 5:4 
아담 죽음 ----  930세  -----------   창 5:5  
 
 
4. 성 품
  ①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자로서 타락 이전에는 완전한 지․정․의의 인간성을 보유함(창 2:9).
  ② 아내 하와의 권유로 선악과를 먹은 유약한 성품(창 3:6).
  ③ 타락 후 자신의 범죄 책임을 아내에게 미룬 소심한 자(창 3:12).
 
5. 구속사적 위치
  ①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받은 최초의 인간으로서 모든 인간의 육적 대표가 됨(창1:26-28).
  ② 아담으로 인해 모든 인간의 육적 역사도 시작되었고, 그의 범죄 이후 그를 향해 주신 하나님의 여자의 후손으로 인간의 영적 역사, 곧 구속사도 시자됨.
  ③ 아담의 그의 신부 하와는 그리스도와 그의 신부 교회를 예표함(창 2:18-25 ; 엡 5:22-33).     
 
6. 주요 공적
 ① 인류 최초의 인간으로서 전 인류의 육적 대표로서 하나님으로부터 우주 통치와 문화적 사명 등을 위임받음(창 1:26-28 ; 2:15).
  ② 그의 범죄 후에도 하나님의 무조건적 구원 약속 곧 여자의 후손 약속인 최초의 은혜 언약을 받아 자신의 후손 중 택한 자의 혈통에게 전수시킴(창 3:15).  
 
7. 주요 실수
  ① 하와의 미혹을 받아 선악과를 먹음으로써 하나님과의 행위 언약을 깨뜨림으로 그 안에 거하는 모든 인간으로 하여금 정죄당하고 사망 가운데 거하게 함(창 3:6 ; 롬 5:16-20).
  ② 하나님으로부터 죄악에 대한 책망을 받을 때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빌기에 앞서 그 책임을 아내 하와에게 전가함(창 3:12). 
 
8. 평가 및 교훈
  ① 하나님은 인간을 완벽하게 창조하셨으며 인간을 자동 기계처럼 만들지 않으시고 그에게 하나님의 명령에 좇아 순종할 수도 거부할 수도 있는 자유의지를 가진 독립적 인격체로 창조해 주셨다(창 2:16,17). 이것은 하나님이 인간과 자발적으로 우러나오는 깊은 교제의 관계를 나누시기를 원하심을 보여준다. 이것은 지금 이 순간도 마찬가지다. 하나님은 지금도 예수의 복음을 통하여 우리를 당신과의 교제로 초청하신다(고전1:9).
 
  ② 아담은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행위 언약을 체결 받은 자로서 아내 하와의 미혹으로 하나님의 그 말씀을 어기고 선악과를 먹었다. 그 결과 모든 인류로 하여금 정죄당하고 사망 가운데 거하게 하였다(창 2:15 ; 3:6 ; 롬 5:16-18). 이것은 아담이 그 혈통 상 필연적으로 모든 인류의 대표자로서 그의 행동과 정죄 당함이 그 안에 거하는 모든 후손에게 영향을 미치게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우리는 자신뿐 아니라 자신이 대표하는 타인들을 위해서도 모든 것보다 더욱 하나님의 말씀에 치중하고 그 말씀에 순종해야 함을 엿본다(마 10:37).
 
 ③ 아담은 범죄 후 그 자신과 아내의 벌거벗은 수치를 무화과 나무 잎으로 엮어 만든 옷으로 가리려 했다(창3:7). 그러나 이 인위적인 행동은 스스로의 힘으로 의를 얻으려는 인간의 율법적인 행위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그 자신의 수치를 온전히 가릴 수 없었다. 따라서 하나님은 그를 위해 동물을 잡으심으로 그 가죽 옷으로 그의 수치를 가리우셨다(창 3:21). 이것은 인간에게 은혜로 의를 주시는 하나님의 구원 행동을 상징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범죄 후 수치를 감추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기보다는 하나님을 의뢰하고 고백해야 함을 엿본다.
 
  ④ 아담의 범죄 후 하나님은 그에게 가죽 옷을 지어 입히시므로 그의 부끄로움을 감추어 주셨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동물을 잡아죽인 결과 피 흘리게 하심으로써 만드신 것으로서 장차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위해 피 흘리시고 죽으심으로 죄를 사하실 것을 암시한다(창 3:21; 히 9:12-14, 22).
 
  ⑤ 아담이 범죄 함으로 말미암아 야기한 모든 부정적 요소, 즉 죄, 사망, 저주, 수고, 고통 등은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제거하시고 대신 새로운 은총을 주셨다(마 11:28-30; 롬 5:18-18; 6:23).
 
  ⑥ 아담은 산 영(living-soul)이나 그리스도는 살려주는 영(life-giving spirit)이시다(고전 15:45).

 

 

 

02-하와 (인류의 첫 어머니)

 
1. 인적 사항   
  ① 인류 최초의 여자.
   하나님께서 아담의 갈빗대로 만드심(창 2:22).
   ‘하와’는 ‘생명’, ‘산 자의 어미’라는 뜻.
  ④ 아담에 의해 가인, 아벨, 셋 등을 낳음(창 4:1,2,25;5:4).
  ⑤ 하와는 히브리식, 이와는 헬라식, 이브는 영어식 표기법임.
 
2. 시대적 배경
  타락 이전 에덴에서 아담이 완전한 상태에서 생활할 때 그의 배필로 창조되어 인류 최초의 가정으로서 완전한 행복을 맛보았으나 곧 이어진 타락으로 인해 인류역사 최초의 고통까지 경험하였다.
 
3. 주요 생애
 
타락 전 
아담의 갈빗대로 만들어짐  --- 1세 B.C.? ----  창 2:18-22 
에덴동산에 거주  ------------------------  창 2:23-25 
 
타락 후 
뱀의 유혹으로 타락 ------------------------  창 3:1-6 
에덴동산에서 추방  ------------------------  창 3:22-24 
가인과 아벨의 출생  -----------------------  창 4:1,2 
가인의 아벨 살해  -------------------------   창 4:3-8 
셋의 출생  ----------- 130세 경(?) --------  창 4:25 
기타 자녀 출생  ---------------------------   창 5:4
 
4. 성품  
  ① 아담이 한 눈에 사랑할 정도로 아름다운 영육에 소유자(창 2:23).
   뱀의 유혹으로 선악과를 따먹을 정도로 연약하고 유약한 성품(창 3:1-6).
   타락 후 자신의 범죄 책임을 뱀에게 돌리는 소심한 성품(창 3:13).
  ④ 말씀을 따르는 의지적 성품보다는 본능적으로 행하는 감정적 성품(창 3:6).
 
5. 구속사적 지위
  아담의 갈빗대로 만들어진 그의 신부로서, 그리스도의 생명을 얻고 그의 신부 된 교회를 예표함(창 2:18-25;엡 2:22-33).
   역사상 최초로 사단의 유혹을 받고 넘어간 인간이며 남편 아담에게도 그 죄에 동참시킴으로서 사단의 유혹에 약한 인간성을 노출시킴과 동시에 타인에 대한 유혹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죄인의 모습을 보여 줌.
 
6. 주요 공적
  아담의 배필로서 인류 최초의 어머니가 됨(창 2:18,22,23;4:1).
 
7. 주요 실수
  뱀의 유혹으로 타락하고 남편도 타락케 해 그 안에서 모든 인간이 정죄 당하고 사망 가운데 거하게 함(창 3:6;롬 5:16-18).
   하나님으로부터 죄악에 대한 책임을 추궁 받을 때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빌기에 앞서 그 책임을 뱀에게 돌림(창 3:13).
 
8. 평가 및 교훈
  
하와는 뱀의 유혹을 받을 때 그에 반응함으로 결국 선악과를 따먹게 되고 타락하였다(창 3:1,2). 여기에서 우리는 사단 또는 거짓된 자들이 미혹하러 접근해 올 때 반응조차 하지 않음으로 죄악된 길을 벗어나야 함을 배운다.
 
   하와는 뱀의 유혹을 받을 때, 선악과를 따먹을 경우 죽으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고 소홀히 함으로 선악과를 따먹어 타락하였다(창 3:2,3). 여기에서 우리는 ‘등’이요 ‘빛’(시 119:105)인 말씀을 견고히 붙잡지 못하거나 왜곡할 때 타락하게 됨을 보아 항상 말씀을 그대로 깨달아 견고히 서는 자가 되어야 하겠다.
 
   하와는 선악과를 따먹을 때 특히 그 선악과 나무를 보고 ‘먹음직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 것 같아서 그 열매를 따먹었다(창 3:6). 이는 하와가 보는 것, 육신 적인 욕구, 정신적인 욕구 등에 현혹되어 그것을 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말씀까지 어기며 타락했음을 보여 준다. 여기에서 우리 성도들은 요한 사도가 말한 바 ‘육신의 정욕과 안목(眼目)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 2:16)을 하나님의 말씀보다 우위에 두어서 타락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을 배운다.
 
  ④ 하와는 눈이 밝아져 하나님처럼 될 것이라는 사단의 말에 선악과를 먹었다. 그러나 그 결과는 그 눈이 밝아지기는 하였으되 추하고 악한 측면으로 밝아져서 그 결과 수치심밖에 느낀 것이 없었다. 그리고 에덴동산에서 추방될 수밖에 없었다. 마찬가지로 현재의 우리도 하나님의 명을 듣지 않고 죄의 길로 들어서면 자기 욕심대로 잘될 것 같으나 그 결과는 수치와 형벌뿐이다(롬 6:23).
 
  ⑤ 하와는 타락 후 눈이 밝아져 자신의 벌거벗은 수치를 발견했을 때 무화과나무 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수치를 가리우려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그의 수치를 영원히, 온전히 감추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하나님이 후에 짐승을 죽이시고 만들어주신 가죽옷은 그녀의 수치를 온전히 가리워 줄 수 있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인간 자신의 수단, 율법적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서 온전히 자신의 죄와 수치를 감출 수 없음을 배운다. 따라서 우리 성도들은 범죄 했을 때 예수님이 주신 복음을 믿고 하나님 앞에 벌거벗은 모습으로 나가야겠다.
 
9. 핵심 성구
  “아담이 그 아내를 하와라 이름하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됨이라”(창3:20).

 

 

03-가인 (인류 최초의 아들이자 살인자)
 
1. 인적 사항
   아담의 첫 째 아들(창 4:1).
   ‘가인’은 ‘소유’, ‘획득’이란 뜻.
   농업에 종사함(창 4:2).
 
2. 시대적 배경
  아담의 범죄 결과로 에덴동산에서 추방된 후 하나님의 저주와 말씀대로 땅을 갈며 수고로이 곡식을 거두고 살던 원시 족장시대. 가인은 이런 원시 족장 가운데서도 살인을 일으키고 멀리 도주하여 그 스스로 일가를 이루고 살았다.   
 
3. 주요 생애
출생  ------------  1세 B.C.? -----  창 4:1
농사를 지음 -----------------------  창 4:2 
농산물 제사 -----------------------  창 4:3 
동생인 아벨을 죽임 ---------------  창 4:8 
하나님의 심판 ---------------------  창 4:9-15 
놋 땅에 거주-----------------------  창 4:17 
후손의 출생 -----------------------  창 4:17 
 
4. 성품
   자신의 재물이 열납되지 않음을 인하여 분을 내는 독선적 성격(창 4:5).
   제물이 열납되지 않는 자신과는 달리 제물이 열납된 아벨을 살인할 정도로 시기심이 강하고 과격한 자(창 4:8).
   하나님 앞에서도 동생 아벨을 살해한 죄를 감추고 거짓으로 살해치 않음을 주장하는 거짓말쟁이(창 4:9).
  ④ 동생의 목숨을 쉽게 빼앗으면서 자신의 목숨에는 연연해하는 이기주의 자(창4:13).
 
5. 구속사적 지위
   인류 최초로 인간끼리의 육체 관계를 통해 태어난 자.
   선악과를 범함으로 하나님과의 수직 관계의 죄를 범한 아담의 1대손으로서, 형제를 죽여 인간끼리의 수평 관계의 죄를 범함으로 타락한 인간성의 본질을 여실히 보여준 자.
   극도의 죄인이나 인간사의 전개를 위하여 그 육적 생명을 하나님께 보장받는 자(창 4:15).    
 
6. 주요 실수
   하나님께 순종함으로써 하나님께로부터 인정을 받으려고 는 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께로부터 인정받은 자를 죽임으로서 결국은 하나님까지 모독함.
   하나님에 의하여 생명의 보존을 받은 후에도 그 자신의 성은 쌓으면서 하나님과의 영적 관계에는 무관심함.
 
7. 평가 및 교훈
  ① 가인은 자신이 아담 안에서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피 없는 제물 즉 ‘땅의 소산’을 드렸다. 결과 그의 제물은 하나님께 열납되지 못하였다. 이것은 피가 죄를 속하는 바(히 9:22)아담 안에서 모든 죄인은 피 흘림으로만 하나님께 제물을 드릴 수 있었으나 가인은 자신의 뜻대로 자신의 수확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거절당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양이 아닌 곡물을 바쳐서 열납되지 않았다기 보다는 양의 피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의사를 무시하고 무조건 자기가 선택한 제물로만 제사를 드림으로써 열납되지 않았다. 즉 제물 자체의 문제는 아니지만 제물을 선택할 때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거절당했다고 정확히 이해하여야 한다. 만약 그가 양의 제사를 드리고 거기 곁들여 자신의 곡물도 바쳤다면 하나님은 더욱 기뻐하셨을 것이다. 또한 그는 그 제사의 전 과정에서도 믿음으로 제사를 드린 것이 아니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섬기되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보혈 안에서 섬겨야 함을 배운다.
 
   가인은 그의 제물이 열납되지 못한 후 분을 내고 결국 제물이 열납된 동생 아벨을 살해하였다. 성경에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엡4:26)라고 교훈하고 있다. 이것은 분을 통하여 죄를 지을 가능성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인은 그 분을 삭이지 못하고 결국 아벨을 살해하였다. 여기에서 오늘날의 성도들은 분을 내지 말고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겠다.
 
   가인은 범죄 후 하나님께 책망 받을 때 그의 죄를 자백하고 용서를 빌지 않고 오히려 그 죄악성을 감추며 거짓말로 죄를 짓지 않은 것처럼 반박했다. 결과 그는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 앞에서 정죄 당하고 심판 받는 데에 이르렀다. 여기에서 우리는 다시 한 번, 죄를 지을 때 그 죄를 하나님 앞에 겸손히 고백하고 용서를 빌어야 함을 엿본다. 하나님은 의로우시고 미쁘시사 죄를 자백하고 용서를 빌 때 용서하시고 죄를 사하신다(요일 1:9).
 
  ④ 가인은 하나님의 심판 후 그의 죄벌이 무거움을 인하여 하나님께 간구함으로 긍휼을 입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는 죄인을 반드시 심판하시는 분이시나 또한 그 죄인이 긍휼을 간구할 때 당신의 긍휼을 베푸시는 분이심을 엿보게 한다(창 4:13-15).
 
  ⑤ 가인은 하나님의 긍휼로 생명의 연장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그후 자신의 근본적 죄까지도 참회하여 영원한 사죄까지 얻어야 했으나 당장의 목숨 보존에만 만족하여 근본적 회개에는 이르지 못하였다. 또한, 그 자신 그리고 그의 계통의 후손들은 놀라운 물질문명의 발전을 가져 왔으나 신앙의 참 가치와 축복을 얻는 자의 무리에서는 제외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은 이 땅에서의 축복은 물론 영생까지 주실 수 있는 분이신 데 그분에게서 이 땅에서의 축복만 구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임을 깨달아야 한다(딤전 6:17-19)
 
8. 핵심 성구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 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창 4:5).  

 

 

04-노아 (당대의 의인이요 완전한 자)
 
1. 인적 사항
  셋의 후손으로 라멕의 아들(창 5:6, 28, 29).
   ‘노아’는 ‘휴식’, ‘위로’라는 뜻.
   셈, 함, 야벳 세 아들을 둠(창 5:32).
  ④ 홍수 후 모든 인류의 조상(창 9:1).
  ⑤ 최초의 술취한 자로 언급됨(창 9:20-24).
 
2. 시대적 배경
  노아가 태어난 시기는 아담의 타락의 결과 그 안에 거하는 모든 인간의 죄성이 급속도로 확산돼 인간의 죄가 번성하던 때이다. 그러나 이런 시대적 배경에도 불구하고 노아는 의롭고 완전하게 살았으며 그 결과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대홍수 심판에서 유일하게 구원받았고 후에 하나님의 무지개 언약을 체결 받아서 대홍수 후에 인류 새 역사의 조상이 되었다
 
3. 주요 생애
 
대홍수 이전
출생  -------------------- 1세 B.C. ? ----  창 5:28,29 
인간 타락의 확산--------------------------  창 6:1-5 
의와 완전함  -----------------------------  창 6:9 
세 아들 출생 -----------------------------  창 5:32;6:10 
하나님의 방주 건조 명령과 120년간 건조 -- 480세 -- 창 6:13-16 
방주 승선 --------------------------  600세 -- 창 7:1-9 
 
대홍수 이후
대홍수 시작 -----------------------  600세  --  창 7:11, 17 
방주 하선 -------------------------  601세  --  창 8:15-19 
감사 제사 -------------------------  601세  --  창 8:20, 21
무지개 언약 체결  ----------------------------  창 9:8-17
술 취한 사건 ----------------------------------  창 9:20-27
죽음  ------------------------------  950세  --  창 9:28,29 
                                                                               
4. 성품
  ① 죄악된 세상의 조류에 휩싸이지 않은 의로운 성품(창 6:9).
  하나님의 방주 건조 명령에 순응한 순응의 성품(창 6:13-18, 22).
   120년에 걸쳐 방주를 건조한 인내의 성품(창 6:3, 13-18, 22).
  ④ 포도주를 먹고 술 취하여 벌거벗은 실수를 하는 인간적 헛점을 가진 자(창 9:20, 21)
 
5. 구속사적 지위
  ①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방주를 지어 먼저는 자신과 그의 가족 및 따위의 생물들로 하여금 전 지구적 대홍수 심판으로부터 구원받고 나아가 그를 통해 구속사가 계속 이어지게 만든 최초의 남은자(remnant)의 실례.  
   당시 죄악된 세상에서 하나님의 의의 말씀을 전파한 자(벧후 2:5).
   자녀 번성과 자연 통치권 및 인간 생명의 존엄성 등을 새역사의 대표로서 부여 받은 자(창 9:1-7).
  ④ 다시는 홍수로 세상을 멸하시지 않겠다는 하나님의 일반 은총적 무지개 언약을 체결받은 자(창 9:8-17).
  ⑤ 그 자신 셋의 후예로서 셋 계통을 통해 진행하시는 하나님의 구속사의 전개에서 택함을 입은 자이고 또 자신의 후대 중 셈계통을 통하여 하나님의 구속사가 전개될 것을 스스로도 예언함으로써 구속사의 전개의 정통성을 연결시킨 자.  
 
6. 주요 공적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방주를 건조하므로 노아 자신과 그의 가족 및 땅위의 생물들로 대홍수의 심판에서 구원받게 함.
   홍수 전에는 물론 홍수 이후에도 감사 제사 및 경건한 신앙생활을 유지하여 신앙의 모범을 보임.
   홍수 이후 새 역사의 조상이 됨. 전 인류의 조상 아담,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함께 3대 조상의 하나임.
 
7. 주요 실수
  노년에 포도주를 먹고 술취함으로 벌거벗고 눕는 추태를 보임(창 9:20, 21, 24).
 
8. 평가 및 교훈
  노아는 당시 세상의 혼탁한 기류에 휩싸이지 않고 오히려 의롭고 완전하게 살았다. 그 결과 그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대홍수에서 구원받은 축복을 받았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들에게 말세에는 노아의 시대와 같다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하며 의롭고 거룩하게 살아갈 것을 교훈해 주는 좋은 본보기이다(마 24:37-39). 우리 성도들은 이 세상에서 거룩하고 의롭게 삶으로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 들림 받는 자가 되어야 하겠다.
 
   노아는 하나님의 방주 건조 기간이 120년이나 되었으나 낙심하거나 의심없이 끈기 있게 방주를 건조하여 결국 그 방주로 인해 홍수를 피할 수 있었다. 이것은 오늘날 사는 우리 성도들에게도 좋은 교훈을 준다. 즉 오늘날의 우리 성도들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따라서 살 때 약속의 때가 더디 오든지 또는 세상 사람이 비웃든지 상관없이 그 말씀을 붙잡고 말씀에 따라 끝까지 신실하게 삶으로 축복 받는 자가 되어야 하겠다.
 
   노아의 방주 건조는 또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아직 비가 안 오고, 세상 사람들이 그들의 욕망에 따라 방탕하게 살아갈 때에도 오직 말씀에 따라 방주를 건조한 것은 그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온전한 순종이다. 이와 같이 오늘날 우리 성도들도 ‘순종이 제사보다 나음’(삼상 15:22)을 생각하여 하나님 말씀에 신실히 순종하는 자가 되어야겠다.
 
  ④ 노아 당시의 물 심판은 세상 끝날 의 불 심판의 예표이다. 하나님은 그 옛날 타락한 세상을 물로 심판하셨듯이 분명히 세상 끝날 불로 심판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무지개 언약으로 보장해 주신 것은 아무리 인간이 악하더라도 일정기간 동안의 역사 전개를 다시 물로 단절시키지는 않으시겠다는 것일 뿐이다. 우리는 노아 당시 사람들이 노아가 전하는 물 심판의 경고를 무시하다 끝내 멸망한 것을 기억하고 성경이 그토록 강조하고 있는 세상 끝날 의 불 심판을 대비해야 하겠다.
 
  ⑤ 노아의 말년에 포도주에 취함으로 벌거벗고 눕는 추태를 보였다. 이것은 아무리 의로운 자라 할지라도 인간이기에 실수하여 넘어질 수밖에 없음을 보여 준다. 따라서 오늘날의 우리 성도들도 항상 하나님 앞에서 깨어 근신하고 주의하여 사단이 틈타지 못하도록 해야하겠다(벧전5:8). 

 

05-아브라함 (모든 믿는 자의 조상)
 
1. 인적 사항
  ① 셈의 후손(창 11:10-27).
  우상 숭배자 데라의 아들(창 11:28;수 24:2,3).
   갈대아 우르 출신(창 11:28,31).          
  ④ 이복 누이동생 사라와 결혼(창 11:29;20:12).
  ⑤ ‘존귀한 아버지’란 뜻의 ‘아브람’에서 ‘열국의 아비’란 뜻의 ‘아브라함’으로 개명(改名)됨(창 17:4,5).
  ⑥ 적자 이사과 기타 많은 서자를 둠(창 16:15,16;21:1-7;25:1,2).
 
2. 시대적 배경
  그가 출생한 B.C. 2166년경, 당시 갈대아 우르에는 우르 왕조가 번성했으며, 하나님을 떠난 우상숭배가 흥왕 했다(수24:2,3). 또한 그가 2091년 경 하나님의 명령대로 이주한 가나안 땅에는 이미 여호와를 모르는 토착 정착민들이 도시 국가 체재 하에서 생활하고 있었다(창 12:6;15:19-21). 그럼에도 하나님은 그 땅을 아브라함의 후손에게 주리라고 약속하셨으며 아브라함은 자신의 눈으로는 보지 못하여도 이것이 꼭 역사를 통하여 이루어 질 것으로 믿었다.  
 
3. 주요 생애
 
갈대아 우르 출생  ------  1세 B.C.2166 년  ------  창 11:26,27
 
이삭 출생 이전
하나님의 소명 -------------------------------  창 12:1-9;행 7:3
갈대아 우르에서 하란 이주 ---------------------  창 11:31
아버지 데라가 죽음    -------------------------  창 11:32 
하란에서 가나안 이주  ----75세 B.C.2091 년------  창 12:1-4
롯과 분리함  --------------------------------  창 13:1-13
포로 된 롯을 구출함  ------84세 B.C.2082 년 -----  창 14:13-16
횃불 언약 체결-------------------------------  창 15:1-16 
이스마엘의 출생  --------86세 B.C.2080 년 -----  창 16:1-16
할례 언약 체결 ----------99세 B.C.2067 년 -----  창 17:1-14
 
이삭 출생 이후 
이삭의 출생 -----------100세 B.C.2066 년 -----  창 21:1-7
아비멜렉과 언약 체결  ------------------------  창 21:22-24
모리아산 제사  -----------------------------  창 22:1-19 
사라의 죽음  -----------137세 B.C.2029 년 ----  창 23:1-20 
이삭의 결혼  -----------140세 B.C.2026 년 ----  창 24:1-64 
사망과 장례식 ----------175세 B.C.1991 년 ----  창 25:7-10
                                                                                
4. 성품
  하나님의 소명을 받고 갈 바를 알지 못하나 믿음으로 담대히 나아간 신앙의 결단력 소유자(히11:8).
   목자들의 목초지 점유 싸움 때 롯에게 먼저 거주지 선택권을 허한 아량의 소유자(13:5-13).
   자신의 생명을 건지기 위해 아내를 누이라 소개하는 소심한 자(창 12:11-19;20:1-7).
  ④ 소돔왕의 대적자를 물리쳤으나 빼앗은 물품을 전혀 취하지 않은 청렴결백한자(창14:17-24).
  ⑤ 100세 얻은 아들까지도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드리는 신앙의 순종자(창22:1-19).
 
5. 주요 공적
  구약 이스라엘 및 신약 교회와 선민 연약의 최초 체결자로서 믿음의 조상이 됨(창12:1-4).
   100세에 얻은 아들을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제물로 바칠 수 있는 절대 순종자(창22:1-19).
   율법 전에 자신이 얻은 소득의 십일조를 그리스도의 모형인 멜기세덱에게 바침(14:20).
  ④ 조카 롯을 위해 중보 기도함으로 그를 소돔성의 멸망으로부터 구원받게 함(창18:22-33).
 
6. 주요 실수
  가나안 땅 기업 약속에도 불구하고 일시적 흉년을 참지 않고 애굽으로 내려감(창12:10-20).
   애굽과 그랄 땅에서 아내 사라를 자신의 목숨을 위해 누이라 하는 실수(창12:11-13;20:12).
   하나님의 후손 약속에도 불구하고 사라의 강요에 못 이겨 참지 못하고 사라의 여종을 취하여 서자 이스마엘을 낳음으로 그의 후손인 아랍 계열의 민족들과 적자 이삭의 후손인 이스라엘을 후대에 영원한 적대 관계에 놓이게 함(창 16:1-16).    
 
7. 평가 및 교훈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에서 하나님의 소명을 받을 때 갈 바를 알지 못하였으나 믿음으로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나아가 결국 하나님의 가나안 땅 기업 약속과 자손 등 축복을 받았다(창12:1-4,7;15:4;히11:8). 이와 같이 우리 성도들도 하나님의 말씀과 뜻이 있을 때에는 자신의 판단보다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은총을 얻는 자가 되어야 하겠다.
 
   아브라함은 가나안 정착시 나그네와 같이 정착민 가운데서 장막 생활을 하였는데, 우리 성도들도 이와 같이 이 세상에는 영원한 성이 없음을 알고 나그네로서 천성(天城)을 보고 나아가야 하겠다(창12:8;13:3;히11:910,13-16;벧전2:11).
 
   아브라함은 늙었을지라도 하나님으로부터 자녀 약속을 받고서, 비록 도중에 육신 적인 방법으로 이스마엘을 낳은 실수를 하였지만, 끝까지 참고서 적자 이삭을 얻은 기쁨을 누렸다(창15:4;21:1-6;롬4:17-21). 따라서 우리 성도들도 하나님 말씀의 약속을 끝까지 참고 바람으로 그 약속의 성취를 받는 신실한 자가 되어야 하겠다.
 
  ④ 아브라함이 자신의 아내를 누이라고 하여 이방인이 아내를 욕보일 지경에까지 이른 경우가 두번 있다. 이는 그가 약속의 땅에서의 잠시 고통을 이기지 못하여 이방 땅에 내려갔을 때이다. 이것은 성도는 약속된 땅 안에, 즉 신앙 생활 안에 거해야만 수치와 시련을 당치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무리 잠시 이방 땅에 거하는 것이 인간적으로 현명해 보여도 하나님의 뜻을 먼저 묻지 않고 약속의 땅을 떠난 것은 죄이다. 또 역으로 하나님은 성도가 약속의 땅을 떠났을 때에는 시련을 주셔서라도 다시 데리고 오심을 발견한다(창 12:11-13;20:2).
 
  ⑤ 아브라함은 낯설은 손님일지라도 대접하기를 힘쓰다가 자신도 모르게 천사를 대접한 일이 있다(창11:1-21;히13:2). 따라서 성도들도 손님 대접하기를 힘써 하나님의 축복과 은총을 얻는 자가 되어야 하겠다(히 13:2)
 
8. 핵심 성구
  “내가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창 12:2,3).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