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어와 술어동사의 일치
주어와 술어동사는 인칭과 수가 일치하여야 한다. 이 호응을 일치(concord)라고 한다. 주어의 형태가 단수라도 의미가 복수이면 복수로 취급하고, 형태는 복수라도 의미가 단수이면 단수로 취급한다.
(1) 두 개 이상의 단수 주어가 and로 연결되면 복수로 취급된다.
He and I are great friends. (그와 나는 절친한 친구다.)
(2) 두 개의 주어가 either∼or, neither∼nor, not only∼but also로 연결된 경우에는 후자의 주어와 인칭의 수가 일치한다.
Either you or I am to go. (너와 나 둘 중의 하나는 가야 한다.)
Neither you nor he is wrong. (너도 그도 누구도 틀리지 않는다.)
Not only he but also his friends are diligent. (그뿐만 아니라 그의 친구들도 근면하다.)
You as well as he are to blame. (그뿐만 아니라 너도 책임져야 한다.)
(3) 주어가 with, together with, no less than, like but 등으로 연결된 경우에는 이들은 부사구이기 때문에 동사는 최초의 명사와 일치한다.
The rebel chief, with all his attendants was captured.
(그 반란의 두목이 그의 부하들과 함께 체포되었다.)
(4) 주어가 군집명사이면 동사는 복수이고, 집합명사이면 동사가 단수이다.
The audience were deeply moved. [군집명사] (청중은 모두 각자가 깊이 감동되었다.)
The audience was not large. [집합명사] (청중은 많지 않았다.)
(5) 복수형의 주어가 하나의 관념을 표시하면 단수로 취급되고, 수의 개념을 표시하면 복수로 취급된다.
Six months is too short time to learn a language. (6개월은 한 나라 말을 배우는 데에 너무 짧다.)
Ten years have passed since I saw you last. (내가 너를 만난 이후 10년이 지났다.)
(6) 학과명, 병명은 복수형태이지만 단수로 취급된다.
Mathematics is his strong point. (수학은 그의 강점이다.)
(7) and로 연결된 2개 이상의 주어가 동일인 또는 동일물이면 단수로 취급된다.
The poet and statesman is dead. [1사람] (시인 겸 정치가가 죽었다.)
The poet and the statesman are dead. [2사람] (시인과 정치가가 죽었다.)
(8) and로 연결된 두 개 이상의 주어가 each, every로 수식될 때, 또는 and로 연결된 2개 이상의 명사구(부정사)는 단수로 취급된다.
Early to bed and to rise makes a man healthy.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은 사람을 건강하게 만든다.)
Each boy and each girl studies hard. (소년 소녀 각자가 열심히 공부한다.)
Every train and every steam boat was crowded. (기차나 기선이나 모두가 만원이었다.)
(9) no + 단수명사 + and no + 단수명사가 주어일 경우는 단수형이다.
No sound and no voice was heard. (물건 소리, 사람 소리 하나 들리지 않았다.)
(10) The number of + 복수명사는 단수동사를 받고, A number of + 복수명사는 복수 동사를 받는다.
The number of books is very large. (책 수는 많다.)
A number of students were present. (많은 학생이 출석했다.)
(11) many a 다음은 단수 동사가, a good (or great) many 다음은 복수 동사가 온다.
Many a soldier was killed at the field.
=A good(or great) many soldiers were killed at the field.
(많은 병사들이 전사하였다.)
(12) more than one 다음은 단수 동사가 온다.
There is more than one reason that makes me happy.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more than은 부사구임)
(13) It을 주어로 쓸 경우, 술부의 보어가 복수라도 단수이다. (강조구문)
It is his brothers that have come here. (여기 온 것은 그의 형제들이다.)
(14) most, part, portion, half, rest, 분수 등은 그 내용이 수에 관한 것인가 양에 관한 것인가에 따라 단 수와 복수가 결정된다.
Part of men were drowned. (사람들의 일부가 익사했다.)
Part of money was stolen. (돈의 일부가 도난 당했다.)
(15) the + 형용사는 그 내용이 가산명사이면 복수이고, 불가산명사이면 단수이다.
The young are full of hope. (젊은이들은 희망으로 가득 차 있다.)
The beautiful is higher than the good. (미는 선보다 고상하다.)
(16) all과 none은 물건을 나타낼 때는 단수, 사람을 나타낼 때는 복수로 취급한다.
All is still. (만물이 고요하다.)
All are well. (모두가 건강하다.)
(17) 복수형의 서적명은 단수로 취급한다.
Johnson's 'The Lives of The Poets' is a work of great interest.
(존슨의 '시인전'은 대단히 재미있는 작품이다.)
2. 무생물 주어 구문(물주 구문)과 인주 구문
무생물 주어 구문이란 주어가 사람이나 생물이 아니고 무생물이 주어인 것을 말하는 것으로 영어에 널리 사용되는 데, 우리말에서는 사실상 이런 구조의 문장은 좀처럼 사용되지 않는다.
This medicine will make you feel better.
(이 약은 당신으로 하여금 기분이 좋도록 만들 것이다.)
=If you take this medicine, you will feel better.
(만약 당신이 이 약을 먹으면 당신은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즉, 목적어를 주어로 내세우고 주어는 시간·이유·조건·양보의 부사내지 부사구, 부사절로 전환시켜 해석하는데, 이 중에서 시간과 이유를 나타내는 무생물 주어가 특히 많이 사용된다.
① He is honest. → His honesty
She is beautiful. → Her beauty
② She appeared. → Her appearance
He disappeared suddenly. → His sudden disappearance
③ I know English. → My knowledge of English
She saw her son. → Her sight of her son
She refused my offer. → Her refusal of her offer
He examined it closely. → His close examination of it
He examined it more closely. → His closer examination of it
※ 여기서 타동사 know가 knowledge로 바뀌면 명사는 목적어를 그냥 받을 수 없으므로 of를 쓸 때 이 of를 목적격 of라고 한다.
(1) A few minutes' walk brought him to the park.
주어
=After a few minutes' walk he came to the park.
부사구
=After he walked a few minutes, he came to the park.
부사절
(몇 분간 걸으니 공원에 왔다.)
(2) Business took him to London last year.
=He went to London on business last year. (부사구로)
(작년에 그는 업무로 런던에 갔다.)
(3) A short walk gives me a good appetite.
=I have a good appetite after a short walk. (부사구로)
(나는 가벼운 산책 후에는 식욕이 당긴다.)
(4) The development of planes has enabled us to enjoy pleasant trips by air.
=We can enjoy pleasant trips by air by the development of planes. (부사구로)
(우리는 항공기의 발달로 항공 여행을 즐길 수 있다.)
(5) Illness prevented him from accomplishing the task.
=He could not accomplish the task, because he was ill. (부사절로)
=He could not accomplish the task, because of his illness. (부사구로)
(그는 아팠기 때문에 그 일을 완성할 수가 없었다.)
(6) Her father's sudden death forced her to give up her study.
=She had to give up her study because her father died suddenly. (부사절로)
(그녀는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셨기 때문에 학업을 포기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7) His honesty made him trusted by his friends.
=He was trusted by his friends as he was honest. (부사절로)
(그는 정직하기 때문에 친구들에게서 신임을 받았다.)
(8) What made you fail in the examination?
= Why did you fail in the examination? (부사로)
(왜 너는 시험에서 실패했느냐?)
(9) A carful examination of it will show (or reveal) you a new fact.
= If you examine it carefully, you will know (or see) a new fact. (부사절로)
(만약 당신이 그것을 조심스럽게 살펴본다면, 당신은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10) No amount of wealth will satisfy you.
=However wealthy you may be, you can't be satisfied. (부사절로)
(당신이 아무리 돈이 많다고 해도, 당신은 결코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11) The next morning found him still in bed.
=He was still in bed the next morning. (부사구로)
(다음 날 아침에도 그는 여전히 병석에 있었다.)
3, 특수 구문
1) 도 치(Inversion)
① Where is he going? [의문문] (그는 어디에 가는 길입니까?)
There is a poor wood cutter in the village. [유도 부사절] (마을에 가난한 나뭇꾼이 있다.)
May you be happy! [기원문] (행복하시기를!)
Were I you, I would not do such a thing. [가정법] (내가 너라면, 그런 일을 하지 않을 텐데.)
② 목적어의 도치
What did you buy yesterday? [의문문] (당신은 어제 무엇을 샀습니까?)
That book I am going to buy. [강조를 위한 목적어의 도치] (그 책은 내가 사려는 것이다.)
③ 보어의 도치
Who is the girl? [의문문] (그 소녀는 누구입니까?)
How wise he is! [감탄문] (그는 참 영리하구나!)
The more learned a man is, the more humble he must be. [the + 비교급 구문]
(사람은 배우면 배울수록 더욱더 겸손해야 한다.)
④ 부사(구·절)의 도치
Never in my life had I dreamed that such a big place existed.
(나는 내 일생 동안 이렇게 엄청난 곳이 있는 줄은 꿈꾸어 본 적도 없다.)
Here and there over the grass scatter pretty flowers. [부사구]
(풀밭 여기저기 아름다운 꽃들이 흩어져 있다.)
Not until it was two o'clock did he appear. [부사절]
(2가 되어서야 비로소 그가 나타났다.)
2) 강 조(Emphasis)
I do love you. [love를 강조]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This is the very book that I have been looking for. (명사 book을 강조) (이것이 바로 내가 찾고 있었던 그 책이다.)
I know nothing whatever about it. (nothing을 강조) (나는 그것에 대하여 전혀 아무것도 모른다.)
What on earth do you mean? [on earth=in the world] (도대체 당신은 무엇을 뜻하는 것입니까?)
It is not till we lose health that we realize the value of it. (not과 till이하를 강조)
=We do not realize the value of health till we lose it.
(우리는 건강을 잃고서야 비로소 그 가치를 깨닫는다.)
3) 생 략(Ellipsis)
① 주어 및 동사의 생략
When (I was) a boy, I would sometimes go fishing.
(내가 소년이었을 때, 나는 가끔 낚시하러 가곤 했다.)
when, while, though, if ( =as though) 등에는 주어·동사가 많이 생략된다.
② 반복되는 어구의 생략
To some life is pleasure, to others (life is) suffering. [같은 문구어의 생략]
(어떤 사람에게는 인생이 즐겁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고통이다.)
No human being, however great or powerful (he may be), has ever been so free as a bird.
(인간이 아무리 위대하고 강하다 할지라도, 새만큼 자유로운 적은 없었다.)
③ 기타 생략(인사, 격언, 게시, 용어 등)
(If a man is) Out of sight, (he will go) out of mind. [속담]
((사람이)보지 않으면 마음에서도 사라진다.)
④ 공통 관계 (common relation) 어구의 생략
His energy is not and cannot be what is was.
(그의 힘은 예전 같지 않으며, 또 그럴 수도 없다.)
A man of virtue and not of wealth, deserves our respect.
(돈 있는 사람이 아니라, 덕망이 있는 사람이 우리의 존경을 받을 가치가 있다.)
⑤ 삽 입(parenthesis)
삽입은 문장 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는 없다.
At that time, I believe, Bill worked as an engineer. [주문의 삽입]
(나는 그 때에 빌이 기술자로서 일했다고 믿는다.)
What do you suppose he is? [삽입 의문문]
(당신은 그가 무엇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13단원 '대명사' 참조
He is, as I told you before, a cheat. [부사절 삽입]
(내가 일전에 당신에게 말한 대로, 그는 사기꾼이다.)
⑥ 명사나 명사구 또는 문장 전체를 받는 어구가 명사와 동격을 이루는 경우다.
Graham Bell, an American scientist, invented the telephone.
(미국의 과학자인 그라함 벨이 전화를 발명했다.)
The fact that he is honest is true.
(그가 정직하다는 것은 사실이다.)
동명사 제대로 파헤치기 (0) | 2017.06.06 |
---|---|
대명사 종류 :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의문대명사, 소유대명사, 부정대명사, 관계대명사, 재귀대명사 (0) | 2017.06.06 |
기본5형식,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불규칙동사 (0) | 2017.06.06 |
정관사 the, 부정관사 a/an (0) | 2017.06.06 |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 what, whom, whose (0) | 2017.06.0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