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나 사물 즉 명사 대신에 쓰는 말을 대명사라고 하며 다음의 일곱가지로 분류된다. ⑦항의 관계대명사는 너무나 덩치가 크므로 별도의 단원에 취급하기로 하고 본 단원에서는 여섯가지만 다루기로 합니다.
① 인칭대명사(Personal Pronoun)
② 소유대명사(Possessive Pronoun)
③ 재귀대명사(Reflexive Pronoun)
· 종류 ④ 지시대명사(Demonstrative Pronoun)
⑤ 의문대명사(Interrogative Pronoun)
⑥ 부정대명사(Indefinite Pronoun)
⑦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
1. 인칭대명사
1) 인칭 대명사의 변화
인칭·성 수·격 |
단 수 |
복 수 |
| |||||
주격 |
소유격 |
목적격 |
주격 |
소유격 |
목적격 |
| ||
제 1 인칭 |
I |
my |
me |
we |
our |
us |
| |
제 2 인칭 |
you |
your |
you |
you |
your |
you |
| |
제 3 인칭 |
남성 |
he |
his |
him |
they |
their |
them |
|
여성 |
she |
her |
her |
| ||||
중성 |
it |
its |
it |
|
2) 용법
① we, you, they 가 일반적으로 막연한 사람을 가리킬 때 이들을 총칭 대명사라고 한다.
We should be kind to others. (우리는 타인들에게 친절해야 한다.)
We have had much rain this year. (금년에는 비가 많이 왔다.)
They sell sugar at that store. (저 가게에서는 설탕을 팔고 있다.)
※ We must arrive there at five. (우리는 다섯시에 그곳에 도착해야 한다.)(특정인)
② it의 용법
a) it는 날씨, 시간, 거리 등을 나타낼 때 막연한 형식상의 비인칭 주어로 사용한다.
It is fine today. (날씨)(오늘 날씨가 좋다.)
※ cloudy, rainy, snowy, windy, misty(안개 낀) 등
What time is it? (시간)(몇 시 입니까?)
How far is it from here to the station? (거리)(여기서 역까지는 거리가 얼마나 됩니까?)
It is very pretty that flower in the vase. (화병의 꽃)(화병의 꽃이 참 예쁘다.)
b) 가주어, 가 목적어로서 구나 절을 대신한다.
(가주어, 진주어)
It is easy for me to learn English. (내가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쉽다.)
It is dangerous your swimming in the river. (네가 강에서 수영한다는 것은 위험하다.)
It is certain that he will succeed. (그가 성공하리라는 것은 확실하다.)
(가목적, 진목적)
I make it a rule to brush my teeth before going to bed.
(나는 잠자러 가기전에 이 닦는 것을 규칙으로 삼고 있다.)
I think it pleasant talking with Helen.
(나는 헬렌과 얘기하는 것을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I think it natural that she should get angry. (나는 그녀가 화내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c) it is ∼that의 강조구문
가령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다고 한다.
I met her in the park yesterday.
(대명사) (대명사) (부사구) (부사)
?? It was I that met her in the park yesterday. (어제 공원에서 그녀를 만난 것은 나였다.)
?? It was her that I met in the park yesterday. (내가 어제 공원에서 만난 것은 그녀였다.)
?? It was in the park that I met her yesterday. (내가 어제 그녀를 만난 곳은 공원이었다.)
※ 위에 네 가지 예문에서 밑줄 친 강조부분이 오른쪽 that 이하의 제자리로 넘어가면 문장이 성립되는 것이 강조구문이다. 그러나
It is true that he loves her.
여기서는 true가 오른쪽 that 이하로 넘어가면 그 true가 들어갈 자리가 없으면 이 문장은 진주어, 가주어이다.
※ We do not realize the value of health till(untill) we lose It.
(부사) (부사절)
(우리는 건강을 잃을 때까지는 건강의 가치를 모른다.)
여기서는 부사 not 와 till we lose it 의 부사절을 묶어서 강조하는 것이다. 즉
It is not until we lose health that we realize the value of it.
(우리가 건강의 가치를 깨닫는 것은 건강을 잃을 때까지는 아니다.)
=(우리는 건강을 잃고 나서야 건강의 가치를 깨닫는다.)
※ 위의 예문들에서 health의 위치가 바뀌는 것은 명사를 뒤에서 받을 때는 대명사 it로 받기 때문이다.
※ Who was it that sent me this flower? (who를 강조)(나에게 이 꽃을 보낸 것이 누구냐?)
※ Was it he that sent me this flower? (he의 의문문 강조)
(나에게 이 꽃을 보낸 것이 그 사람이냐?)
d) It take + 사람 + 시간 + to……하는데……가 걸린다.
…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린다는 중요한 구문인데 it이 가주어인지 시간을 나타내는 비인칭 주어인지는 밝혀진 바가 없다. 그냥 그대로 외워두는 것이 좋다.
It takes ma an hour to wash the dishes.(내가 그 접시를 닦는 데는 한시간이 걸린다.)
※ me가 부정사에 대한 의미상의 주어인데 me앞에 for를 쓰기도 한다.
2. 소유대명사
my는 인칭대명사의 소유격이라고 하고 mine(나의 것), yours(너의 것) 따위를 소유대명사라고 하여 안팎에 다 적용이 되고 일종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것이며 또 이중소유격에도 긴히 사용된다.
This pen is mine. (my pen 대신)(이 펜은 나의 것이다.)
My parents are present but yours are not. (나의 양친은 참석했으나 너의 양친은 불참했다.)
(your parents)
She is writing to a friend of hers. (이중 소유격, 명사Ⅱ참조)
(그녀는 그녀의 한 친구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
소유격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one's own을 붙인다.
This is my own hat. (이것은 내 자신의 모자다.)
He has no will of his own. (그는 자기 자신의 의지가 없다.)
3. 재귀대명사
인칭·성 수 |
단 수 |
복 수 |
| |
제 1 인칭 |
myself |
ourselves |
| |
제 2 인칭 |
yourself |
yourselves |
| |
제 3 인칭 |
남 성 |
himself |
themselves |
|
여 성 |
herself |
| ||
중 성 |
itself |
|
1) 주어의 동작이 주어자신에게 다시 돌아오는 목적어로 쓰인다는 것이 원칙이나 실은 숙어처럼 쓰인다.
① She killed herself.(그녀는 자살했다.)
② He overeats himself.(그는 과식한다.)
③ He overdrinks himself.(그는 과음한다.)
④ He oversleeps himself.(그는 늦잠 잔다.)
⑤ He overworks himself.(그는 과로한다.)
⑥ Make yourself at home.(편히 하십시오.)
⑦ Enjoy yourself.(재미있게 노십시오.)
⑧ Help yourself to the cake.(마음대로 과자를 드십시오.)
⑨ He can't make himself understood.(그는 자신을 상대에게 이해시킬 수가 없다.)
⑩ He can't make himself respected.(그는 자신을 존경 받게 할 수 없다.)
⑪ They shouted themselves hoarse.(그들은 목이 쉬도록 소리쳤다.)
⑫ She absented herself from the meeting.(그녀는 회의에 불참했다.)
⑬ They applied themselves to their task devoted.(그들은 그 일에 전력을 다했다.)
⑭ I availed myself of the opportunity.(나는 그 기회를 이용했다.)
⑮ History repeats itself.(역사는 반복된다.)
? She revenged herself on the enemy.(그녀는 적에게 복수했다.)
2) 전치사 + oneself
① by + oneself = alone 홀로
She lives by herself.(그녀는 홀로 산다.)
② for + oneself∼ 스스로
Do it for yourself.(네 스스로 그 일을 하라.)
③ of + itself∼ 저절로
The door opened of itself.(그 문이 저절로 열렸다.)
④ in + itself∼ 자체로는
Nuclear energy is not harmful in itself.(핵에너지 자체는 해롭지가 않다.)
⑤ be + beside + oneself + 감정 : …으로 미칠 지경이다.
She was beside herself with rage.(그녀는 분노로 미칠 지경이었다.)
⑥ between + ourselves : 우리끼리만의 얘기인데
Between ourselves, he is a cheat.(우리끼리만의 얘기인데 그는 사기꾼이래.)
⑦ 강조적 용법
주어, 보어 목적어를 강조하기 위해 쓰이며 생략해도 뜻은 통한다.
Tom did the work himself.(탐 자신이 그 일을 했다.)
4. 지시대명사
이것, 저것하고 무엇인가를 가리키는 대명사이다.
this, that, those, the same, such, so
1) this와 that의 용법
형용사구가 수반될 때 명사의 반복은 that, those만이 받는다.
The climate of this country is like that of our country.(이 나라의 기후는 우리나라의 기후와 같다.)
(형용사구)
it
※ The climate of this country is like of our country. (×)
this
×
The ears of a rabbit are longer than those of a wolf.(토끼의 귀는 늑대의 귀보다 더 길다.)
(형용사구)
2) 앞 문장 전체를 반복하기 위하여
I want you to go there and that at once.(나는 네가 그곳에 가기를 원한다. 그것도 즉시)
부사구
※ 이때는 and that 다음에 반드시 부사, 부사구가 와야 된다.
3) Those=those people
Those present were all surprised at the news.(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그 소식에 놀랐다.)
※ 여기서 present는 형용사인데 이것은 일종의 관용구로 형용사 다음에 명사가 오지 않고 명사 다음 에 present라는 형용사가 온다.
4) This=후자 That=전자
Work and play are both necessary to health ; this gives us rest and that gives us energy.
(공부하는 것과 노는 것은 둘 다 건강에 필요한데 노는 것은 우리에게 휴식을, 공부하는 것은 우리에게 힘을 준다.)
※ 이것은 This와 That가 문장 내용에 따라 바뀌기도 한다.
5) this day week는 문장의 동사의 시제에 따라 전 주(또는 지난주)의 오늘을 뜻한다.
He left Seoul this day week.(그는 지난 주 오늘 서울을 떠났다.)
(과거)
I will see you again this day week.(내주 오늘 다시 뵙겠습니다.)
(미래)
I can finish it by this time tomorrow.(내일 이맘때까지는 그 일을 끝낼 수 있습니다.)
6) such
① 앞의 것에 대한 자격을 그대로 인정할 때
He is a great poet and must be treated as such.
(그는 위대한 시인이며 위대한 시인으로서 대우를 받아야 된다.)
② 추상명사만의 대단한 정도를 가리킬 때
Her beauty is such that she is loved by all.
=Such is her beauty that she is loved by all.
(그녀는 대단히 아름답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는다.)
His honesty is such that we can trust him.
=Such is his honesty that we can trust him.
(그는 대단히 정직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를 신임한다.)
③ the same
항상 the가 따라 다니는 지시대명사이다.
We must do the same.(우리는 같은 일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④ so
You like her. (당신은 그녀를 좋아합니다.)
So I do. (so는 지시대명사)(네, 그렇습니다.)
(주어)(동사)
So does he. (so는 부사)(그도 역시 좋아합니다.)
(동사) (주어)
5. 의문대명사
의문을 나타내는 대명사이다.
1) 의문대명사의 변화
주 격 |
소 유 격 |
목 적 격 |
who |
whose |
whom |
which |
─ |
which |
what |
─ |
what |
2) 용법
① who는 주로 성명, 혈족 관계를 물을 때에 쓰이고, what은 직업, 신분을 which는 선택을 묻는 경우에 쓰인다.
Who is she?(그녀는 누구입니까?)
She is Jane, my niece.(그녀는 나의 조카인 제인이예요.)
What is she?(그녀는 무엇하는 사람입니까?)
She is a doctor.(그녀는 의사입니다.)
Which is your book?(어느 것이 당신의 책입니까?)
② 의문대명사가 주격인 경우에는 의문문에 필요한 do, does, did를 쓰지 않는다.
Who made the doll?(누가 그 인형을 만들었습니까?)
What makes her so angry?(무엇 때문에 그녀는 그렇게 화가 났느냐?)
③ 의문대명사는 목적어인 경우에도 문두에 온다.
Whom did you see yesterday?(당신은 어제 누구를 보았습니까?)
④ 의문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는 경우 전치사는 문두, 문미 어느 쪽에 두어도 좋다.
What did you do it for?
For what did you do it?(무엇 때문에 그 짓을 했느냐?)
⑤ 의문사절
Who is she?
] 를 연결시키면 Do you know who she is?
Do you know?
의문사절이 되면서 Who is she?는 know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이 되어 who she is의 평서문 순서 로 된다. 대답은 yes 또는 no로 한다.
⑥ 삽입 의문문
Who is she?
⑤의 예문 ] 를 연결시키면 Do you know who she is?
Do you know?
(당신은 그녀가 누구인지를 아십니까?)
Who is she?
] 두 문장에서 다른 것이라고는 know와 think 뿐인데
Do you think?
Do you think who she is? (×)
Who do you think she is? (○)
(삽입의문문)
왜냐하면 두 문장을 연결시킬 때 주절의 동사가 think, imagine, guess, suppose, expect, believe, say 등은 문장 사이에 들어가는 삽입의문문을 형성하게 되어 있다.
Who is she?
Do you guess?
위의 두 문장을 연결시키면
Do you guess who she is? (×)
Who do you guess is she? (×)
(동사) (주어)
Who do you guess she is? (○)
6. 부정대명사
사람이나 사물을 막연히 가리키는 대명사이다.
1) one
① 막연히 일반 사람들을 가리켜요.
One has to do one's best.(사람은 최선을 다해야 한다.)
② 수사로서의 one
everyone, each one, no one, someone, one(하나)의 의미는 그 강의(强意) 때문에 his, him으로 받는 다.
One of them did his best.(그들 중 한명은 최선을 다했다.)
No one knows his fate.(아무도 자기의 운명은 모른다.)
③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임의의 한 개
Do you want a pen? (당신은 펜을 원하십니까?)
Yes, I want one. (=a pen)(네, 나는 원합니다.)
※ Do you want the pen? (당신은 그 펜을 원하십니까?)
Yes, I want it. (=the pen)(네, 나는 그 펜을 원합니다.)
※ 부정관사 + 명사라도 동일한 것을 의미하면 it를 쓴다.
I have an umbrella, I must have it repaired.(나는 우산 하나가 있는데 그것을 수선해야 한다.)
④ 형용사를 수반한 경우에 가산명사를 대신
This story is more interesting than that one.(이 이야기는 저 이야기 보다 더 흥미롭다.)
(지시형용사)
※ this 나 that 만이면 지시대명사, 다음 one이나 명사가 나오면 지시형용사이다.
⑤ 남, 여의 성이 밝혀지면 그 성(姓)을 따라요.
One of the boys did his best.(소년 중의 한명은 최선을 다했다.)
One of the girls did her best.(소녀 중의 한명은 최선을 다했다.)
⑥ one을 쓸 수 없는 경우
a) 불가산 명사는 형용사 뒤에 받지 못한다.
I like red wine better than pink.(나는 분홍색 보다는 빨간 포도주를 더 좋아한다.)
※ wine은 물질명사로서 불가산 명사다.
b) own 다음에 오지 못해요.
This book is my own one. (×)
This book is my own. (○)(이 책은 나 자신의 것이다.)
c) 서수 다음에
Having finished the first chapter, he began the second one. (×)
Having finished the first chapter, he began the second. (○)
(그는 제1장을 끝낸 다음 제2장을 시작했다.)
2) other
other 과 another는 일면 같은 것처럼 보이나 용법은 다르니까 그 용법을 잘 구분해야 된다.
① 둘 중에서 하나를 뺀 나머지 하나
I have two apples: one is red and the other is green.
(사과가 두 개 있는데 하나는 익었고 나머지 하나는 익지 않았다.)
② 3개 이상 중에서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들 (the others)
I have three apples; one is red and the others are green.
(사과가 3개 있는데 하나는 익었고 그 나머지들은 익지 않았다.)
③ 관사없는 others는 타인들
We have to be kind to others.(우리는 타인들에게 친절해야 한다.)
④ each other는 원칙적으로 2인인 경우에
They like each other.(그들은 서로서로 좋아한다.)
⑤ the one, the other는 전자, 후자
They keep horses and cattle; the one is for riding and the other is for food.
(그들은 말과 소를 키우는데 전자는 승마용이고 후자는 식용이다.)
※ 전자 후자
the one the other
the first the second
the former the latter
⑥ 막연한 다른 것들
Some like baseball and others like basketball
(더러는 야구를 좋아하고 더러는 농구를 좋아한다.)
3) another
① This parasol is not good, show me another. (=a different one)
(이 양산은 좋지 않아요. 다른 것 한 개 보여 주세요.)
② Will you have another cup of coffee? (=one more)(커피 한잔 더 드시겠습니까?)
※ coffee를 몇 잔 들었는데 거기다가 한잔 더의 의미이다.
③ If he is a cheat, his son is another. (=also)
(만약 그가 사기꾼이라면 그의 아들도 덩달아 마찬가지이다.)
④ one thing ∼ another; ∼와 ∼는 완전 별개의 것이다.
Knowing is one thing and teaching is another.
(안다는 것과 가르친다는 것은 완전 별개의 것이다.)
=Knowing is different from teaching.
⑤ 세 가지 중에 두 번째 것
One is red, another is black and a third is blue.(하나는 붉고 또 하나는 검고 세 번째는 청색이다.)
※ third가 서수지만 정관사를 사용 않고 부정관사 a룰 사용해요.
4) some
① 원칙적으로 긍정문에 사용된다.
I have some money. (나는 약간의 돈이 있다.)
② 의문문이라도 권유를 뜻하면 some을 사용한다.
Will you have some? (좀 드시지요?)
③ 긍정의 답변을 예상한 의문문에는 some을 쓴다.
Will you lend me some money? (저에게 돈 좀 빌려 주시겠어요?)
5) any
① 의문문, 부정문, 조건문에서 any를 쓴다.
Is there any ink left in the bottle? (의문문)(그 병에 잉크가 좀 남아 있습니까?)
No, there is not any. (부정문)(아니오, 조금도 남아 있지 않습니다.)
If you have any pictures with you, show me some. (당신에게 그림이 있으면 좀 보여주세요.)
② 긍정문이라도 '아무라도, …아무 것이라도'하면 양보의 의미를 나타낸다.
Any boy understands it. (어떤 소년이라도 그것을 이해한다.)
6) none
사람일 때는 복수, 사물일 때는 단수
None are well. (건강한 사람이 아무도 없다.)
None is good. (잘된 것이 아무것도 없다.)
7) all
사람이면 복수, 사람이외에는 단수
All are well. (모든 사람이 다 건강하다.)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반짝이는 것이라고 다 금은 아니다.)
8) either, any
either와 any가 의문문에서 단독으로 사용될 때 둘 중의 하나는 either로, 셋 이상 중의 하나는 any예요.
Do you know either of the two? (당신은 그 둘 중에 어느 하나를 아십니까?)
Do you know any of the three sisters? (당신은 그 세 자매 중에 어느 한 사람이라도 아십니까?)
※ I don't know it, either. (부사, 부정문에서 역시) (나도 역시 그것을 모른다.)
Either you or I must go there. (연관접속사) (너나 내가 거기에 가지 않으면 안된다.)
9) either 와 both
either와 both가 부정형용사로 사용되면 뜻은 같으나 either는 단수형 both는 복수형의 명사를 수반한다.
Trees are planted on either side.
Trees are planted on both sides. (나무가 양쪽에 심어져 있다.)
10) each와 every
each는 개별적인 것을, every는 개별적인 것의 모두를 말한다.
Each of the girls has her own doll. (소녀들은 각기 인형을 가지고 있다.)
Every boy cannot be an Edison.
(모든 소년들이 전부 에디슨과 같은 위대한 과학자가 될 수는 없다.)
11) 부분부정과 전체부정
① 두 사람인 경우
I know both of them. (전체긍정) (나는 그들을 둘 다 안다.)
I don't know both of them. (부분부정) (나는 그들을 둘 다는 모른다.)
I don't know either of them. (부정) (나는 그들을 둘 다 모른다.)
I know neither of them. (전체부정) (나는 그들을 둘 다 모른다.)
② 셋 이상인 경우
I know all of them. (전체긍정) (나는 그들을 전부 다 안다.)
I don't know all of them. (부분부정) (나는 그들을 전부 다는 모른다.)
I know none of them. (전체부정) (나는 그들을 전부 다 모른다.)
③ 전체인 경우
Everybody cannot be a Lincoln. (부분부정)
(누구나 전부 링컨같은 위대한 정치가는 될 수 없다.)
Nobody can be a Lincoln. (전체부정) (아무도 링컨같은 위대한 정치인은 될 수 없다.)
∼thing
12) ] 자가 들어간 단어
∼body
anything, everything, nothing, something, thing은 형용사가 뒤에 오며 용법은 any, some에 준하며 아래에 ②와 같이 사용되기도 한다.
① Is there anything interesting in today's paper?
(오늘 신문에 무엇인가 재미 있는 것이 있습니까?)
I saw something white in the dark.(나는 어둠 속에서 무언가 흰 것을 보았다.)
He was a humble nobody a few years ago.(그는 몇 년 전에는 보잘 것 없는 존재였다.)
② Money is everything to her.(돈은 그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다.)
You mean everything to me.(당신은 나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이다.)
He wants to be something in the future.(그는 장차 요인이 되고자 한다.)
※ all, both, every, always
altogether, necessarily + not = 부분부정이다.
wholly, entirely, exactly
The rich are not always happy.(부자들이라고 해서 항상 행복한 것은 아니다.)
to부정사 제대로 파헤치기 (0) | 2017.06.06 |
---|---|
동명사 제대로 파헤치기 (0) | 2017.06.06 |
영어 문법에서 고려해야 할 몇가지 (0) | 2017.06.06 |
기본5형식,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불규칙동사 (0) | 2017.06.06 |
정관사 the, 부정관사 a/an (0) | 2017.06.0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