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한 분 하나님의 삼위 인격 되심에 관한 전장의 증거
위에서 언급한 모든 사실은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의 증거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 속에서 깨닫는 바 그 증거가 주는 힘에 의하여 알 수 있다. 우리고 하여금 성(聖) 삼위일체를 믿도록 가르치는 성경의 증거들은 구약의 여러 곳에서 기록되어 있으며, 이를 분별하고 판단하는 데 있어서 모든 구절들을 열거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창1:26-27에는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라고 되어 있으며, 창3:22에도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라고 말씀하고 있다.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라는 말속에는 하나님을 중심으로 한 그 속에 한 분 이상의 또 다른 분들이 계심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이 창조하시니라”는 말 속에는 하나님께서 하나의 통일을 이루고 계심을 보여준다. 물론 하나님께서 얼마나 많은 인격을 가지고 계신지에 대하여는 언급이 없으나, 구약에서 불분명한 이 문제가 신약에 와서 매우 분명하게 보여짐은 명백한 사실이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실 때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라는 하나님의 음성이 들렸고, 성자께서 물에서 올라오실 때 성령께서 비둘기의 모습으로 강림하셨던 것이다. 이 모습은 또한 모든 사람이 세례를 받을 때에 그리스도에 의하여 세워진 것인데, 이는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마28:19)라고 하신 말씀과 같은 것이다.
또한 누가복음에서도 천사 가브리엘은 주의 어머니인 마리아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눅1:35) 또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고후13:13)라고 했으며 “하늘에서 증거하는 자가 셋이니, 아버지와 말씀과 성령이니, 이 셋은 하나이니라”라고 했던 것이다. 이 모든 것을 볼 때에 신적인 본질에 있어서 한 분이신 세 인격이 계심은 분명히 알 수 있다. 또한 이 가르침이 모든 인간의 이해를 넘어선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우리는 이것을 믿으며, 장차 이 온전한 가르침을 깨닫고 하늘나라에서 이로 인해 즐거워할 것을 믿는 바이다.
더욱이 우리는 이 삼위의 특별한 직위와 그 행하심이 우리 인간을 향하고 계심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성부는 그의 능력으로 인하여 우리의 창조자가 되시며, 성자는 그의 피로써 우리의 구원자요 구속주가 되시며, 성령은 그가 우리 마음 속에 거하심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분이신 것이다. 삼위일체에 관한 가르침은 사도 시대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참된 교회의 가르침에 의하여 늘 확증되었고 주장되어 왔으며 이는 유대교나 이슬람교 또한 마르키온파, 마니교, 프락세아스, 사벨리우스, 사모나테누스, 아리우스등 정통 교부들에 의하여 거짓 기독교로 또는 이단들이라고 정죄 받은 자들의 주장과는 다른 것이다. 따라서 이런 점에서 볼 때, 우리는 기꺼이 세 신경, 즉 사도신경, 니케아 신경, 그리고 아다나시우스 신경을 받아들이는 바이며, 이것은 고대 교부들에 의하여 확증된 바와 일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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